[교육철학]비판철학과 교육

 1  [교육철학]비판철학과 교육-1
 2  [교육철학]비판철학과 교육-2
 3  [교육철학]비판철학과 교육-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비판철학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비판철학의 기본 성격
(1)비판철학의 시대적 흐름
(2)테크노크라시의 비인간화
(3)비판철학과 교육이론

2)비판철학과 한국교육
(1)‘참교육론’
(2)‘참교육론’과 ‘비판교육적 교육관’과 유사성
(3)‘비판교육이론’과 ‘참교육론’의 한국적 적용이 지니는 한계(
3)의의

본문내용
1)비판철학의 기본 성격- 신마르크스주의(neo-marxism)에 입각하고 있다.
기능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이 신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하여 활발하게 전개.
(1)비판철학의 시대적 흐름
■ 철학이 ‘형이상학’이기보다는 ‘실천철학’이어야 한다.
■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문화와 그 ‘이데올로기’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그 존재의 피제약성을 파헤치며. 새로운 사회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처방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 종례의 학문, 특히 사회과학이 단순한 서술에 그치고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 데 비판을 가하면서 단순한 ‘사실의 기술’보다는 ‘가치판단’의 문제까지 포괄하는 입장을 취한다.
■ 여러 학문의 종합 과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창시한 비판이론- 당시 객관주의적이고 결정론적인 마르크스주의를 거부하고, 칸트의 구성적 인식론을 비판적으로 재구성한 헤겔의 변증법적 인식론을 구체적 현실비판과 실천에 적용한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비판정신을 복권시킴으로써 정의로운 사회를 이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데 특징이 있다.
■제1기: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공저 『계몽의 변증법』
⇒ 이성의 힘은 과학과 기술을 발달시켰고, 그것은 다시 산업을 발전시켜 자본주의 경제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이러한 발전 과정은 사회적 조정과 통제를 요구하게 되고, 이러한 것은 체제와 과정의 합리화라는 이성적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원래 이 합리적 과정은 인간을 해방시키고 자유롭게 하기 위한 시도지만, 결과적으로는 인간을 제도와 체제에 예속시킴으로써, 인간의 자유와 행복에 역행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제2기: 아도르노의 『부정의 변증법』
⇒ 변증법적 발전은 부정적인 변증법의 형태로서만 가능하다.
‘부정적 사유’- 현존의 여건 아래에서 괴로워하는 주체의 경험으로부터 분리할 수 없다. 부정적 사유는 이 같은 고뇌를 포함한 감성이 내재해 있으며, 그 감성이 긍정적인 것을 향 해 나가는 추진력이 될 수 있다.
■제3기: 마르쿠제 『일차원적 인간(One Dimensional Man)』출간
․ '이차원적 사유‘= ’변증법적 사유‘ ⇒ 플라톤과 같은 철인의 사유에서 보는 것과 같이 현실 세계와 대치하며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을 부정하는 가치판단을 포함하는 사유.
․ ‘일차원적 사유’⇒ 현실의 모순을 느끼지 못함. 현실이 합리적이라고 만족하며, 주어진 틀을 넘어서는 것을 거부하고 안정성을 찾아 안주하는 것. 고도산업사회 속의 인간.
하고 싶은 말
비판철학과 교육을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