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

 1  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1
 2  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2
 3  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3
 4  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4
 5  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1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정의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
2.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hwp
2.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hwp
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ㆍ공포되어 시행되고 있다. 우선 이 법의 주요 골자를 살펴보자. 제2조에서 인성교육의 개념을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의 목표는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타인과 사회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은 커다란 보람일뿐만 아니라 자신의 존재를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든다. 이런 점에서 이타성(altruism)은 타인의 행복과 더불어 자신의 행복을 증진하는 소중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타성은 인간사회를 좀 더 따뜻하고 훈훈하게 만드는 긍정적 성품이다. 이기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약육강식의 사회는 갈등과 투쟁이 심화될 뿐이다. 이러한 갈등과 투쟁은 인간사회를 불행과 파멸로 이끌어 가게 된다. 인간사회를 투쟁과 불행으로 몰아가는 인간의 이기성에 대한 해독제가 바로 이타성이다. 물질중심적인 이기적 성취를 추구하는 경향으로 인해 양극화가 심화되는 현대사회에서 이타성은 더욱 주목해야 할 인간의 긍정적 성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타성은 타인의 행복과 더불어 자신의 행복을 증진하는 소중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내적 경험인 주관적 감정이나 심리상태를 ‘마치 나의 것처럼’ 이해하고 느끼며 의사소통 하는 것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공감은 집단 내 갈등의 근본적인 윈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집단갈등의 해소와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였으며,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을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결과 및 느낀점과 배운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

1) 이론적 정의

(1) 이타성
이타성은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서 호의적인 행동을 하고자 하는 개인의 성향을 뜻한다. 이타성은 타인을 배려하는 친절한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긍정 심리학자들은 친절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친절성은 이타적 사랑, 관대성, 양육, 보살핌, 연민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이기성’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자신의 이익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베푸는 태도를 뜻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