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

 1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1
 2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2
 3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3
 4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4
 5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1년 1학기 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발달 이론,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및 영향 요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동물행동학 이론.hwp
2. 유아기 자아개념 발달의 특성.hwp
3. 유아기 자아개념과 자아존중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hwp
4.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hwp
5.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6.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hwp
7. 정신분석학 이론.hwp
8.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 관점 비교.hwp
9. 서론 작성시 참조.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는 자신에 대한 인지적 표상인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자아는 주관적 자기와 객관적 자기로 나뉘는데, 주관적 자기는 인식하고 행위하는 존재로서 자기이며 객관적 자기는 지각되고 평가되는 대상으로서의 자기를 말한다.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총체적 지각으로 자신의 특성에 대해 느끼는 생각이나 신념이며, 민족 정체성이나 성 정체성까지도 포함한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역량과 유능감에 대한 평가적 신념으로 개인의 환경 적응과 인성발달, 자아실현을 위해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기초가 되는 자기효능감은 스스로 상황을 극복하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높은 자기효능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
정서는 인간의 마음에 일어나는 다양한 느낌이나 감정을 말하며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포함한다. 또한 정서는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분노, 슬픔, 기쁨, 공포 등의 일차정서와 보다 늦게 출현하고 더 복잡한 인지능력이 요구되는 당혹감, 수치심, 죄책감, 자부심 등의 이차정서로 나뉠 수 있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서지능의 발달 정도는 유아의 전반적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 레포트는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및 영향 요인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

1) 정신분석학 이론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 이론의 창시자로서, 인간의 발달이 이드(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일련의 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 하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로 분류하였다. 구강기(출생~18개월)의 유아는 리비도가 입에 집중되어 있어 입으로 빨고, 삼키고 깨무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느낌. 이시기에 고착된 성인기 심리적 갈등에 처하게 되면 퇴행하여 음식에 집착하거나 연필과 같은 사물을 물어뜯거나 구강기적 쾌감을 위해 흡연이나 음주에 몰두하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