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

 1  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1
 2  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2
 3  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3
 4  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4
 5  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해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2.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hwp
2. 서론 작성시 참조.hwp
3.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전략적 인적자원개발(SHRD,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은 미래에 필요한 지식 및 스킬을 갖추기 위해서 계획된 학습활동을 통하여 조직, 조직 내 집단, 구성원 및 조직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SHRD의 등장을 촉진하는 요인들에는 신기술, 양질에 대한 요구, 새로운 경쟁관계 조성, 더욱 유연하고 민감한 조직, 자원의 공급 차원에서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일을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 명백하게 인지할 때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피드백은 또한 동기를 유지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따라서 피드백은 학습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피드백이 있어야지만 학습의 효과를 알 수 있다. 피드백은 학습자가 정확한 자료를 학습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적절하게 포함되어야 한다. 행동에 따른 보상이 클수록, 더욱더 쉽고 빠르게 행동이 학습될 것이다. 보상 또는 강화는 시험에서의 좋은 성적, 상사로부터의 칭찬이나 훈련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수료에 대한 승진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특성 중에 조직문화에 대한 인정이 있다. 일류 기업이나 기관들은 나름대로 지향하는 비전과 철학이 명백하고, 고집스럽게 주장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기업이나 특유의 조직문화를 분야별로 정립하고 있다. 조직문화는 비전과 철학을 핵심가치로 삼아 일관된 경영을 하는 과정에서 형성될 수 있다.
기업문화 변화과정에 중요한 요소는 강력한 지도자, 분명한 비전, 작업절차의 개발, 학습에 대한 개방적인 조직 등이다. 강력한 지도자는 문화적 변화를 이끌고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한 지도자를 말한다. 분명한 비전은 조직 방향이나 비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공유된 신념이 있어야 한다. 조직이 채택한 문화적인 가치를 지지하는 작업절차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학습에 대한 개방적 조직은 리더에서 말단까지 조직 내의 어느 누구도 한 사람이 문제해결의 모든 정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특성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개발(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는 초기 훈련과 개발(T&D)에서 뿌리를 두고 나타나 조직에서 학습과 성과에 중심을 둔 학문분과 및 실천영역으로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있다. HRD는 성과관리를 전제로 하는 훈련과 개발, 조직개발 및 경력개발의 총체이다. HRD는 성과관리(PM)와 함께 이루어지는 개인개발(ID)차원의 훈련과 개발(T&D), 조직개발(OD)및 경력개발(CD)의 총체이다. 성과관리(PM)는 조직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할 경영활동 그 자체이다. 따라서 조직은 어떤 형태로든 성과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조직개발(OD)은 조직구성원의 행태 변화, 즉 가치관, 이념, 태도 등을 계획적&#8228;의도적으로 변화시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조직의 생산성 제고와 궁극적으로는 조직 전체의 혁신을 꾀하려는 조직관리기법을 말한다. 이를 위한 평가기준은 조직의 생존성&#8228;적응성&#8228;성장&#8228;통합 및 목표달성 등이며 이에 따라 조직발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