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

 1  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1
 2  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2
 3  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3
 4  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4
 5  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통문제) 식물병원세균의 형태, 구조 및 기능을 설명하라.

2-B(학번끝자리 짝수번). 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병 삼각형)에 대해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식물병원세균의 형태, 구조 및 기능
2. 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병 삼각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식물병 발병의 세 가지 요인.hwp
2. 식물병원세균의 구조 및 기능.hwp
3. 식물병원세균의 형태.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이나 해충, 잡초, 자연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진단, 재해에 대한 기주의 반응, 재해의 관리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 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학문이 식물의학이다. 작물에 피해를 주는 원인으로는 병해, 충해, 동물해, 잡초해, 기상재해, 약해, 생리장애, 공해 등이 있으나 , 병해, 충해, 잡초해가 가장 피해가 크다.
식물병은 식물이 부적당한 환경 또는 기생성 병원체의 끊임없는 자극에 의하여 식물의 영양, 생장, 생식의 기능이 나빠지거나 형태적 변화를 초래하고 뚜렷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식물에 병이 발생하는 조건은 기주식물, 병원체, 환경조건을 3변으로 하는 삼각형으로 표시하여 이를 “병의 삼각형”이라고 한다.
식물 세균병은 원핵생물에 의해 일어나는 병으로 병원체에는 세균, 방선균, 몰리큐트가 있으며 핵막이 없어 염색체는 세포질 중에 노출되어 있고, 세포질내에는 미토콘드리아나 소포체 등의 막 구조물이 없으며, 이분법으로 증식한다. 많은 식물 병원세균은 편모가 있어 액체배지에서 웅직일 수 있으며 그람양성세균인 바실루스속과 클로스트리듐속 세균은 세포안에 내생포자를 형성하며 스트렙토미세스속 세균은 균사 끝에 포자를 형성한다. 그러나 유관속에서 생존하며 곤충에 의하여 매개하는 파이토 플라스마속은 인공 배지에서 증식 되지 않는다. 핵이 유사분열을 하지 않으며 균사체가 단세포로 기관을 만들지 않고, 원형질 유동이 보이지 않느 등의 성질이 진핵 생물과 다르다.
이 레포트는 식물병원세균의 형태, 구조 및 기능을 설명하였으며, 식물병 발병의 세가지 요인(병 삼각형)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식물병원세균의 형태, 구조 및 기능

1) 식물병원세균의 형태
세균의 형태는 구형, 타원형, 막대형, 나선형이 있으나 대부분의 식물병원세균은 단세포이고 방선균을 제외하면 짧은 막대모양이다. 균체의 크기는 폭 0.5∼1.0 ㎛, 길이 1∼5 ㎛이고 균체에는 1개∼수개의 편모를 갖고 있는 것이 많다.
Streptomyces는 영양균사를 형성하고, 공중 균사가 신장하여 그 선단에 직경 0.5∼2.0 ㎛의 포자를 연쇄상으로 형성한다. Phytoplasma 및 Spiroplasma는 세포벽이 없기 때문에 일정한 모양을 갖고 있지 않는 부정균이다.

2) 식물병원세균의 구조 및 기능
식물병원세균의 구조는 균체의 맨 바깥에는 점질층 또는 협막으로 싸여 있으며, 그 안쪽에는 세포벽, 세포막, 세포질로 구성되어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