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

 1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1
 2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2
 3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3
 4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4
 5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상호 연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공통형
➀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➁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학번 끝자리 1-5번)
➀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과 ➁이 세가지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참조검사
1) 규준참조검사의 개념 및 유아교육
2) 준거참조검사의 개념 및 유아교육

2. 검사, 측정, 평가
1) 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
2) 세가지의 상호 연관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hwp
2. 검사, 측정, 평가의 상호 연관성.hwp
3. 각각의 검사가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 설명.hwp
4.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적인 평가는 어떤 일의 행위에 대해서 그것이 잘 되었는지, 아니면 잘못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평가가 좋다’라고 나타나면 무엇인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매우 잘 달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평가가 나쁘다’라고 하면 목적하고자 하는 것이 제대로 달성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평가는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제대로 달성이 되었는지, 그리하여 처음 계획한대로 제대로 가르쳤는지를 점검하는 행위인 것이다.
교육평가는 교육과 관련되는 어떤 특성이나 현상에 대해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기는 전문적 활동이다.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수·학습을 실시한 이후에 설정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과정이다. 교육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과 교육과정에 최대한 도움을 주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데 있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확인, 교육과정의 평가와 개선, 교육정책 관련 의사결정을 위한 기반을 제공 하는 등의 실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시행된다.
교육평가는 기본적으로 교육효과의 향상을 꾀하는 데 있다. 따라서 교육평가를 통해 학습지도의 성과를 높이고, 학생의 인격과 환경조건을 이해하여 생활지도와 도덕교육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지능·학력·적성·흥미 등의 개인차를 밝혀 개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며, 학생의 자기평가를 도와 자기이해와 자기개선의 동기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지도법과 교육계획의 유효성을 알아보고, 그 개선에 이바지한다.
이 레포트는 공통형 과제로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지정형 과제로는 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과 &#10113;이 세가지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참조검사

1) 규준참조검사의 개념 및 유아교육
(1) 개념
규준(norm)이란 원점수의 상대적인 위치를 설명하여 주기 위하여 쓰이는 자로서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에서 얻은 점수를 기초로 만들어진다.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d test)는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인 검사이다. 개인이 얻은 점수와 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norm)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에 의해 판단하는 평가방법이다. 상대평가 혹은 상대비교평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더 잘했느냐 하는 상대적인 서열을 강조한다.
평가해석의 기준을 집단에 두는 방법으로 보통 정상분포곡선 이론에 따르는데, 개인의 학업성과를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하여 집단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상대평가는 주어진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학생이 자신보다 점수가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 자신의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상대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나타나는 평가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