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1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1
 2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2
 3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3
 4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4
 5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19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간호사의 이직에 미치는 요인)
  • 2020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 등)
  • 2022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전략기획)
  • 2023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3개 기관의 명칭, 특성, 미션 등)
  •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 2020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 과제물
  • 2021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2022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 과제물(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 등)
  • 2018년 전략적간호관리]1.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전략계획의 과정 포함)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 전략적간호관리 2.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문화 조직 직무 인사관리 교육 등등) 방통대 전략적간호관리
  • 전략적간호관리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사의이직을줄이는방안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전략적간호관리, 2020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 소개글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시오.
    2)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시오.

    2.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요약하여 소개하고, 2)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조직의 문화 사례
    2.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과 사례
    3. 직무기술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hwp
    2. 조직의 문화 특징.hwp
    3.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및 사례.hwp
    4.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hwp
    5.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2.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직무기술서는 간호사 직무의 조직적인 관계, 책임, 구체적 의무, 작업여건 등을 서면으로 설명한 것이다. 직무분석은 어떤 특정한 직무의 본질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정보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체계적인 절차로서, 조직의 계획수립과 설계, 인적자원관리, 기타 관리적 기능들을 위한 기초 정보를 얻기 위하여 조직 내에서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관리적 활동이다. 즉 조직 구조 속에서 개개인들이 각자에게 분담된 일을 보다 전문적인 기능을 가지고 수행하는 일들을 직무라 하며, 이러한 직무에 대해 어떠한 척도를 가지고 분류 및 평가하는 작업을 직무분석이라고 한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보건의료 분야의 다양화 및 전문화가 급속히 이루어 지고, 그에 따른 간호사의 근무형태 및 직무활동의 내용 또한 복잡-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중환자실은 24시간 집중감시와 치료가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병원 내에서 도 중증도가 높은 환자들을 치료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병원은 중환자들을 질병 또는 병원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최소의 인력과 의료장비의 사용으로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환자에게 최상의 간호를 제공하고 검사 결과와 환자 상태에 따른 신속한 판단력과 임상적 중재를 적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간호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1)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였다. 2)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였다. 2.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요약하여 소개하고, 2)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조직의 문화 사례

    작성자가 속한 병원의 조직문화는 분권화가 강하게 나타나는 조직이다. 분권적 조직에서는 일반적으로 조직의 상부에서는 예외적인 활동이나 업무에 관한 의사결정만 하고 일상적인 업무는 하위층의 일선담당자에게 의사결정권을 위양하거나, 상부층의 의사결정 문제에 하위층이 참여하여 의견 및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하거나, 관리활동 및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중간계층이 실질적으로 확정하고 최고관리자는 사후승인만 하는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병원은 직원 중심 환자 이송시스템 구축, 소통채널 구축으로 구성원간 매일 상황을 공유하고 사태 장기화를 대비한 선제적 격리병동 확보, 안심진료소 및 선별진료소 독립 공간 확보를 비롯해 병원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다. 컨트롤 타워격인 진료관련 중요 의사결정 회의체를 신설하면서 기타 형식적인 회의를 간소화하거나 폐지했고 각 진료 분야별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 권한 위임을 통한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면서 “‘머리에서 가슴으로 그리고 가슴에서 발끝으로 실천’, ‘속자생존’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의사와 의료시설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로, 환자수용을 위주로 하는 시설이 구비되어 있고 의사가 이 시설을 이용한다. 간호사를 장으로 하는 병동 구성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의사는 고용되지 않고 개업의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미국의 많은 병원들은 개방시스템으로 조직되어 있다.
    간호관리자의 관점은 그의 상사보다 경영계급체계에서 조금 낮은 위치이며, 환자와 직원 상호작용에는 간접적으로 대응한다. 즉, 간호자원을 줄이는 것과 미래를 위한 계획에 집중하면서, 작업이 어떻게 행해져야 할 것인가보다는 어떤 작업이 행해져야 하는가에 더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 요컨대 간호관리자는 한계를 정하는 것, 통합하는 것, 통제하는 것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인식해야 할 것은 간호부의 최고책임자가 병원의 중간관리자 역할에 만족하지 말고, 관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열심히 쌓아 이제는 병원의 집행부(원장 내지는 부원장)에도 손색없이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주어진 일에 열중하는 것은 다음에 주어지는 일의 준비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앞을 내다보고 열심히 역량을 쌓아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분권화의 문제는 어느 쪽이 좋다 나쁘다의 문제가 아니라, 두 가지 모두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현실적인 관리상황에서는 효과적인 조정을 하고 결정된 내용을 잘 실현할 수 있도록 두 가지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간호 계층제가 심화되어 있으면서 간호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현대 간호조직상황에서는 간호사의 사기 및 의사소통의 원활화를 돕고 환경에 대한 신축력을 높이기 위해 분권화를 권장하는 추세에 있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총 15점)
    1)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시오.
    2) 퀸 모형(교재 p. 209)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시오.

    2.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요약하여 소개하고, 2)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 (총 15점)
    ※ 만약 해당하는 직무기술서가 없다면, 인터넷에 공개된 간호사 직무기술서를 활용하고, 해당 사이트의 인터넷 주소를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