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 인간중심 상담 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로저스의 인간관 자아실현 경향성 실존적인 삶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과정의 특징

 1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 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로저스의 인간관 자아실현 경향성 실존적인 삶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과정의 특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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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 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로저스의 인간관 자아실현 경향성 실존적인 삶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과정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
목차
Ⅰ. 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Ⅱ.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Ⅲ. 주요이론
Ⅳ. 적응 또는 부적응 행동
Ⅴ. 상담의 과정과 기법
Ⅵ. 공헌 및 제한점
Ⅰ. 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1902년 1월 8일 기독교 신앙과 근면의 덕을 중시하는 유복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시절 ‘국제기독학생연합회’의 미국대표로 참석하여 다른 문화와 종교를 접하게 되면서 그의 인생관과 종교관은 좀 더 자유로워지게 되었다.
1951년에는 왕성한 연구 활동의 결과로 인간 상호간의 관계와 성격변화를 다룬 ‘내담자 중심적 치료’를 출판하게 되었다.
1987년 2월 비극적 죽음을 맞이했다.
Ⅱ.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1) 로저스의 인간관
① 인간은 본래 선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난다.
② 인간은 누구나 믿을 만한 존재이다.
③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인간적 성숙과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실현의 능력이 선천적으로 내제되어있다.
④ 존경과 신뢰의 풍토가 조성되기만 하면 건설적이고 긍정적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
⑤ 자아과정 보다 유기적 과정을 더 우선시한다.
⑥ 인간은 계속 성장해가는 존재이다.
⑦ 인간은 진취적, 합리적, 현실적, 건설적, 그리고 신뢰할만한 존재이다.
⑧ 인간은 개인마다 자신의 독특한 관점을 통해 세상을 감지한다.
⑨인간은 외부적 요인과 상호작용하는 존재이다.
1) 유기체
2) 현상적 장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상, 언행, 신체 모두를 포함한 전 인격체로서의 개인을 의미한다.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독특한 개성과 무한한 잠재적 능력, 지혜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유기체의 내재적 지혜, 유기체의 가치화 과정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사물을 판단할 때 의식적인 판단보다는 감정이나 경험적 판단을 중요시 한다. 즉, 자신이 하는 일이 가치가 있다고 느껴질 때 그 행동은 가치가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주관적 경험이다.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
Ⅲ. 주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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