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남북한 학계의 연구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채롭게 진행된 데 대해하여 북한 쪽 연구는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 계층의 진보적인 작가들에 의해 인민문학, 특히 설화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에
고소설)의 분류
구활자본 고전소설의 발행은 문학 내․외적 여건에 따라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근거하여 시기별 간행 특성을 검토한 연구자로는 권순긍이 있다. 그는 새롭게 발행된 작품에 주목하여 활자본 간행 시기를 넷으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발행 작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