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행정 - 현상학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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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교육행정 - 현상학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현상학(現象學, phenomenology)
1. 출현배경
2. 현상학의 중심 개념
1) 사물 그 자체의 의미
2) 일상 생활세계의 의미
3) 의식 세계의 묘사
4) 상호주관성
5) 판단중지
6) 초월적(transcendental) 앎

Ⅱ. 교육현상학
1. 교육현상학의 필요성
2. 교육과정의 현상학
1) 훗설 현상학이 교육학에 미친 영향
2) 교육연구의 현상학적 방법
3)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문제
4) 교육경험에 대한 시각
5) 교육과정에 대한 시각
6)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에 관련된 문제
7)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의 문제
8) 교육과정 평가의 문제

Ⅲ. 교육 현상학의 과제

본문내용
1. 출현배경
현상학은 19세기까지의 과거의 철학에 대한 반성과 도전에서 출발하였다. 그간의 칸트, 헤겔 등이 대표하는 사변적·관념론적 철학과 데카르트, 콩트가 대표하는 실증주의 철학은 우리가 체험으로 증거할 수 없는 공허한 관념이나, 아니면 자연과학적인 객관·보편주의에 입각한 물증 중심적이어서, 결과적으로 인간이나 세계의 본연에 대해 알아낸 진리보다는 잃어버린 진리가 더 많은 그런 믿을 수 없는 철학이었다는 생각 하에 현상학은 훗설(Edmund Husserl)에 의해 시작된다. 그리고 근대철학의 이원론적 관점(앎의 주체와 앎의 대상을 서로 갈라서 양분하고 대립시키고 상대화시켜 놓는 주·객의 이분법)을 부정하고 주·객의 통합을 지향한다.
2. 현상학의 중심 개념
1) 사물 그 자체의 의미
현상학적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은 "사물 그 자체로 돌아가라(Zu den Sachen selbst: To the things themselves)"으로 사물의 일반성(generality)보다는 본질(essence)을 보다 강조한다. 훗설은 "우리의 편견이나 선입견이 아닌 연구하고자 하는 사물의 본성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현상학에서는 본질직관(本質直觀)을 중시하는데, 이는 대상의 '살아 있는' '고유한 특성'을 '직접적·감각적으로'파악하는 앎을 중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