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1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
 2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2
 3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3
 4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4
 5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5
 6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6
 7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7
 8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들
    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3.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점
    4. 해결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하는 개념이다. 교육부(2019)에 따르면, 전국의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은 52,539명으로 전체 재학생의 0.9%에 해당한다고 한다. 또한, 2018년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교 중단 비율은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증가하였으며, 특히 고등학교 1학년 때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결정형 청소년의 경우 고등학교 시기에 더 집중적으로 학교를 그만두는 경향이 있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다양한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학교를 떠나고 있으며, 어떤 이유와 목적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 되었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삶의 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다시 그들의 다양한 삶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인 내적으로는 자존감, 자기효능감, 자기 통제력 등 심리적 특성에서 낮은 경향을 보이며, 규율과 규칙을 준수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분노와 우울 정도가 높아서 감정 기복이 심한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부정적인 자아개념, 낮은 자아존중감, 자기조절 능력 및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게 되어 우울감을 호소하거나 포기 성향이 강한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증가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과 예방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들

학교 밖 청소년이란 9세에서 24세 사이의 청소년 중 3개월 이상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뜻한다. 즉, 초ㆍ중등학교 및 이와 동등한 교육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무단으로 결석하거나 학교에서 제적이나 퇴학 처분을 받은 청소년, 고등학교 및 이와 동등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들이 모두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분류된다.
참고문헌
1. 송혜영(2020), 학교 밖 청소년의 흡연행위 관련 요인 (생태학적 모형을 기반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 청소년과 미래(2019),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3. 홍지선(2018), 진로적응성이 높은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과 대학진학 경험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4. 전주희(2018), 학교 밖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자아존중감, 가족응집력, 사회적지지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정책대학원.
5. 김송이(2017), 학교 밖 청소년의 서비스 이용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6. 여성가족부, www.mogef.go.kr.
7. 교육부, www.moe.go.kr.
하고 싶은 말
G_G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7page), 글자크기(11pt)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