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

 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1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
서문
- 서문은 사회복지의 이념, 전문직의 사명과 핵심가치를 요약하고 있다.
① 인본주의,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며, 사회정의와 평등 ·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 존중
②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
③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
④ 클라이언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함.
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 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
윤리기준
- 윤리기준은 7가지 영역에서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의무를 명료화하고 있다.
①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클 라이언트를 차별 대우하지 않으며,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을 하고 전문적 관계를 이용하 여 부당한 영리를 취하지 않는다.
②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동반자로 서 인간존엄성을 존중하며, 클라이언트의 권익옹호화 자기결정권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는데 노력한다.
③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는 존중과 신뢰로써 동료를 대하며, 사회 복지전문직의 이익과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력하고, 사회복지사는 수퍼바이저 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수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업무수행을 도와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는 인권존중과 인간평등을 위해 헌신하 며, 사회적 약자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일을 주도하고, 사회복지서비스 개발과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 · 발전 · 입법 · 집행에 적극 참여하며, 지역사회의 문제 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⑤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정책과 사업목표의 달성, 서비 스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기관의 부당한 정책이나 요구에 대하여, 전문직의 가치와 지식을 근거로 대응하고 즉시 사회복지윤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하며, 기관의 성장 ·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학/건강가정사를 공부하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