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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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학개론]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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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개론]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를들어 설명하시오.
1. 사회화의 필요성
한국사회가 점차로 민주화되면서 다양한 영역에 걸쳐 시민들의 권리를 찾으려는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문화적 권리에 대해서는 아직 제대로 논의되고 있지 않다. 노동권, 인권, 여성권, 환경권, (참여)정치권에 대한 운동들은 역사적 유산을 가지고 있거나, 최근 활발하게 운동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문화영역에서의 권리들은 다른 권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취급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문화권은 노동권과 인권과 같은 기초권리들이 보장되고 나서야 획득될 수 있는 권리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며, 대중들이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권리라기 보다는 국가가 국민들에게 부여하는 복지의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문화권을 문화예술창작자들이나 생산자들의 권리로 축소해서 이해하는 경우도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시민들의 일상에서 문화적 경험이 증가하고, 일상 자체가 점차로 문화화되면서 문화권은 인간 삶의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고 있는 중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산업 분야의 증대, 문화자본의 독점화, 문화적 종다양성의 위협, 지역문화(국지문화)의 소외를 극복해야하는 문화정세 속에서 시민들의 문화적 권리는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우선적인 것이며 이론적, 실천적으로 시급하게 정비해야 할 개념이다.
시민사회영역과 시민들의 자율영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권리들을 보장하고, 침해받는 문화적 권리를 국가가 구제하는 것은 21세기 국가가 담당해야 할 새로운 과제이다. 문화권의 정립은 우리 사회가 더 성숙한 민주사회로 가기위해 정치적, 경제적 민주주의에서 문화적 민주주의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정책사안이며, 그런 점에서 문화권에 대한 포괄적이고 실제적인 연구는 문화적 권리를 수립하는 국가정책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
2. 보편적 사회화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뒤르껭(E. Durkheim)은 사회가 계속 동질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서 사회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보편적 사회화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뒤르껭에 의하면 중세에는 종교가 보편적인 신념을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심어주는 기능을 했다고 보고 산업사회에 와서는 학교교육이 대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고 분석하였다. “아동이 소속해 있는 사회적 계층이 어떤 것이든 모든 아동들에게 일률적이고 반복적으로 가르쳐야할 사상과 정서와 관습이 많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사회가 존속하려면 그 구성원들 사이에 동질성이 충분히 유지되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은 아동에게 어릴 때부터 집단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동일성을 형성시킴으로써 사회의 동질성을 영속시키고 강화한다.” 보편적 사회화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이며 이는 교육을 통해서 가능해진다.
3. 지배적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는 사실상 많은 논쟁을 낳고 있는 개념이다. 전통적으로 이데올로기 개념은 부정적, 비판적 의미에서 ‘허위의식’과 동일시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지배 이데올로기는 ‘참된의식’으로서의 과학에 대배되는 것이며, 그 주된 기능은 현실에 대한 일정한 왜곡과 은폐이다. 그런데 이데올로기를 이렇게 비판적, 부정적 개념으로 사용하면 현실비판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기는 하지만 대안적인 힘을 구성하기는 어렵다. 여기서는 대중을 과학으로 계몽해야 한다는 의미가 전제되어 있다. 그러나 일상적인 이데올로기 속에서 살아가는 대중들이 늘 비판적, 과학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와 피지배계급의 과학이 대결하는 구도에서는 ‘대항이데올로기’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도 없다.
한편 이데올로기는 지배 이데올로기와 대항이데올로기 간의 대립과 투쟁이라는 관점에서 이데올로기를 중립적 긍정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데올로기는 특정한 계급적 위치로부터 생겨나는 계급의식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는 레닌에게서 잘 나타나는데, 자본가계급은 자본가계급 이데올로기를 지니며, 노동자계급도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노동자계급은 자본가계급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항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을 인식하고 혁명을 추구하도록 하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지녀야 하는데, 이것은 당의 엘리트나 지식인들이 노동자를 계몽하고 지도함으로써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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