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

 1  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1
 2  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2
 3  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3
 4  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4
 5  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족운동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민족의식형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즘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뜨고 있는 스펙이 한국사능력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그저 스펙 목록의 하나로 전락해버릴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국가로부터 주어진 문제를 푸는 전략을 익히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강의를 들어보면 역사를 배우는 의미보다는 답을 찾는 능력을 길러주려고 하고, 그 답은 국가에서 정해놓은 답이다. 한국 교육법에 따르면 특정 종교에게 치우쳐진 교육은 할 수 없다. 때문에 교육에서 종교의 색채는 감춰진다. 실제 강의를 들어보면 민족운동을 주도한 것은 독립운동가, 항일단체, 학교 정도로 이야기되고 그렇게 외워진다. 요즘에는 한국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둘러싸고 많은 논쟁들이 있다. 또 어떤 가림막이 한반도에 살았던 역사 위에 덮어질지 모를 일이다. 이번 주제를 통해 조선의 근대화 한국의 근대사회 시작점은 역사가마다 다르게 생각하지만 보통 조선의 문호 개방(1876)으로 본다.
로의 출발부터 일제의 무단통치시기 한일 합병(1910)부터 3.1운동이 일어난 1919년까지 일제가 사용했던 조선 통치방식은 무력을 이용한 ‘무단통치’였다.
사이에 일어났던 민족운동 속에 기독교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으며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금은 밝히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 교회의 민족의식 형성
조선의 전근대적 봉건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이행은 서구화의 길이었다. 문호를 개방하면서 근대사회로 들어선다는 것은 기독교적 가치와도 부합하는 면이 있다. 또한 당시 19세기 말은 세계적으로도 서구 열강의 식민지 침략이 확대되던 시기였다. 당시 많은 서구 열강들은 기독교를 제국주의 침략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만큼은 달랐다. 조선의 기독교 수용은 상대적으로 자율적으로 진행되었고 비기독교국가인 일본으로부터의 국권침탈은 조선에서의 기독교와 민족운동이 출발 때부터 상호 결합된다는 남다른 역사성을 나타낸다. 김흥수 서정민 역,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p.42.
청일전쟁(1894)과 러일전쟁(1904)으로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한국인들은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어쩌면 개인적인 이유에서 기독교를 찾았지만 국권침탈까지의 상황 속에서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애국 애족정신을 함양하게 된다.
먼저 신교육방법이다. 근대적인 평등사상과 자주, 자립의 정신은 민족의식을 고양하였고 신교육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으로 자신의 국가와 민족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토론회와 연설회가 장려되었고 많은 기독교계 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동휘의 보창학교, 안창호의 대성학교, 이승훈의 오산학교, 가명학교, 신흥학교 등이 그것이다. 또 하나의 방법은 언론이다. 민족신문인 독립신문만이 아니라 기독교계의 와 , 는 당시 신채호, 양기탁 등에 운영, 편집되어 기독교인의 민족의식 고양에 공헌한 바는 말로 다 할 수 없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회, 『한국기독교의 역사Ⅰ』(기독교문사, 1990), p291.
신교육방법, 언론만이 아니라 기독교인의 민족의식을 형성시킨 것은 성경의 영향이다. 당시 한글이 대중적으로 보급되어지지 않아 글을 익힐 수 없었던 평민들에게 성경의 배포는 글을 통해 근대시민으로의 길을 열어주는 통로였다. 뿐만 아니라 구약성서의 출애굽 사건과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은 일제치하의 식민지로 전락한 한국과 한국 기독교인들의 민족의식을 부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에 적절한 ‘복음’이었다. 위의 책, p.291.
3. 한국 교회의 민족운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김흥수 서정민 역, 『한국기독교사 탐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11.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한국기독교역사연구회, 『한국기독교의 역사Ⅰ』서울:기독교문사,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