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

 1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1
 2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2
 3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3
 4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4
 5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5
 6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를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전다도 성립 이전 일본 다도의 역사

3. 전다도 성립 이후

4. 일본 도자기의 역사
1) 중세 일본 도기
2) 모모야마 시대
3) 임진왜란 직후
4) 명·청교체기 이후

5. 기본 다도 예절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릿말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청자가 좋다는 것만 알고 주변 국가의 도자기술에는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는 아마 교과서에서 도자기에 대해 배울 때, “우리나라가 도자기 제조기술을 중국으로부터 배웠지만, 나중에는 중국을 초월한 수준으로 발달하여 역수출했다”라는 문구만 기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도자기는 조선시대 중후기에 크게 발전하지 못했지만, 중국은 청화백자가 크게 발달하였다. 일본은 조선의 도공들로부터 배운 도기기술을 극도로 발전시켜서 유럽에 수출하기까지 이르었다. 일본이 전근대에 막강한 자본을 갖출 수 있었던 원인 중 하나이다. 지금도 일본에서는 다도가 기본예절 중 하나이기에, 다도를 알아야 일본의 문화를 알 수 있을 정도이다. 본론에서는 일본 다도의 역사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도자기에 대해서도 조사해보고자 한다.

2. 전다도 성립 이전 일본 다도의 역사

강현숙(2008)에 의하면 〃중세 일본의 문화는 불교의 영향 아래 있었다. 에이사이(1141〜1215)가 차의 재배와 음다 보급을 시도하였으며, 다도의 예법은 난포조묘(1235〜1308)에 의해 구체화되었다. 이후 차는 약용이 아닌 다례로서 일반에 널리 보급되고 선사에서의 중요한 종교행사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성시홍, 2019,「17세기 일본 도자기의 성공 요인: ‘도자기 전쟁’에 대한 재인식과 수업 방안 모색」,『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강현숙, 2008,「일본의 전다도(煎茶道)에 관한 연구」,『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석사학위논문』.
李炫炡, 2008,「현대 일본 다완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도예학과 도자디자인 전공 석사학위논문』.
일본정부관광국(https://www.japan.travel).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