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_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평생교육론_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
 2  평생교육론_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2
 3  평생교육론_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3
 4  평생교육론_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론_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생교육론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은 1970년대애 최초로 등장하여 다양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즉, 평생교육의 원어는 프랑스어 L’ducationpermanente’이고 영어로는 lifelongeducation로서 한국어로 직역하면 영구교육 혹은 항구교육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다시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으로 행해지는 것을 제외한 학교 외에서 행하는 일체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즉, 랑그랑에 의하면 개인은 출생부터 사망할 때까지 전생애에 걸친 교육과 학교 및 사회 전체교육의 통합으로서 이는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체계를 강조한 것이다. 이에 OECD에서는 어린시절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에 걸쳐서 학교교육뿐 아니라 학교 밖의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및 훈련 그리고 비형식적인 학습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에 OECD에서는 인적자원의 개발에 의해서 통생애와 범생애에 걸친 학습활동을 통해서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증식시켜야 하는 평생학습활동을 중요한 사회적 영역으로 보고 있다. 즉, 현대사회는 급속한 사회적·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로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서 제2, 3의 직장을 모색해야 하는 시대이다. 더 나아가 급속한 사회적·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직장생활에서 효율적인 근무성과를 위해서는 평생교육을 통해서 자신을 지속적으로 단련해야 하며, 한국과 같이 공교육이 붕괴된 현실에서 참교육을 위해 학교 밖의 교육이 필요성으로 인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의의와 평생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의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평생교육을 통해서 계속적인 교육을 진행해야 하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된 사회교육의 기능을 함께 개편 및 강화하여 한 사회가 지닌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의 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해야 한다고 본다. 이에 한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해서 능동적으로 지속적인 학습의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인간성의 조화있는 발달을 도모하며 변화하는 현대적 생활에 슬기롭게 대처하면서 창조적으로 개척해 갈 수 있는 지식 및 기능을 익히고 타인과 더불어서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는 인간화 교육이 바로 평생교육인 것이다. 결국, 평생교육은 피교육자를 주체적·능동적 존재로 인식하여 교육의 궁극적인 이념을 인간교육에 두고 있으며, 한국의 평생교육법 제2조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 교육활동이라고 규정하여 현재는 정규 학교교육과정을 통해서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가 아니라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형식을 통해서 변화하는 사회경제적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의 시대가 된 것이다. 이에 평생교육의 의의는 학습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개방하면서 교육이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를 지향하는데 있다. 특히, 지역대학 및 기초 지자체 등을 통해서 평생교육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현실에서 그 교육의 파급효과는 사회 각 부분으로 급속하게 전파되고 있다. 이에 평생교육은 인간발달이라는 시계열에 의해서 수직적으로 교육을 통하여 출생부터 사망할 때까지 학습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면서 동시에 생활공간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학습을 하도록 양축의 통합적 가치를 지진다. 또한, 평생교육은 단순히 국가적·경제적인 즉각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기 이전에 국민 각 개인의 자기성장을 위한 기회로 활용될 때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인간이 평생에 걸쳐서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원초적인 힘이 되는 것으로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성장하려는 욕구이다. 더 나아가 평생교육은 단지 생존을 위한 경제적 수단의 차원을 넘어서 궁극적으로 인간으로서 자아실현과 교육적 성장 그 자체를 지향하며, 국가적 차원에서는 교육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평생교육체제의 확인은 국가의 인적자원개발과도 상통한다. 또한, 평생교육의 가치는 경제적 관점에서도 지속적인 사회자본을 형성하는 것이다.
2.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안
앞서 살펴보았듯이 평생교육은 개인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국가적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달리 규범적이거나 반강제적인 교육이 아니며, 학습자의 특성을 잘 반영하여 진행된다. 또한, 평생교육의 주 참여대상자는 성인으로서 성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즉, 성인은 일반적으로 자기주도적·제반의 경험축적·발달과업상의 사회적 역할을 지향하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측면에서 평생교육의 주된 대상자가 성인이라는 관점에서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는 평생교육은 첫째, 직업교육에만 치중되어 있다. 물론, 평생교육이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인간의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자 시작되었지만, 현대사회와 같이 초고령화사회에서는 시간적 여유가 다소 다른 계층보다 많은 노인계층에 대한 복지적 측면에서의 평생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노인계층이 자신의 마지막 삶을 행복하면서 인간답게 마무리하도록 이에 대한 취미와 여가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평생교육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만을 전달하는 학습은 아닐 것이다. 이에 평생교육의 근본적인 의의를 되새겨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평생교육이 요청된다. 둘째, 현재 진행되는 평생교육의 주된 영역이 직업교육이라고 할 때 이러한 직업교육에 대한 쳬계적인 교육과정의 설정과 관리가 필요하다. 즉, 평생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우후죽순처럼 형성된 검증되지 못한 교육기관에서 무자격의 강사들이 직업교육이라는 평생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의 급증을 감안하여 이에 대한 체계적인 평생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의 설정과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요청된다. 셋째, 현재 진행중인 학교교육의 보완으로서 평생교육이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한국의 공교육은 이미 붕괴되었으며,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교육의 근본적인 방향이 전인교육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보완으로 지식전달 위주의 학교교육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평생교육이 초중고교생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넷째, 한국에서 진행중인 평생교육을 시행하는 교육기관의 수가 다양하지 못하며, 온라인 평생교육 역시 그 시스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평생교육의 학습자의 원성을 받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평생교육의 개인적·사회적 의의를 되새기면서 평생교육을 현재보다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평생교육기관의 확충을 추진해야 하며, 앞서 언급했듯이 평생교육의 교육과정을 사회적 요구에 부합되도록 현실적으로 수립하여 진행하려는 교육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교육부는 평생교육기관 역시 학교교육과 동등하게 그 양질을 철저하게 관리하여 국가의 인적자원개발을 적극적으로 도모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