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

 1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1
 2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2
 3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3
 4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4
 5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5
 6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6
 7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7
 8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론_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관계론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분석
차 례
1.
서론
2.
본론
3.
결론
1. 서론
리더십의 정의는 개념을 연구하는 사람마다 다르다. Rost는 기존 리더십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한 결과 리더십에 대한 정의가 200개가 넘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리더십의 정의를 내놓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더십의 중심 요소는 구별될 수 있다. 첫째, 리더십은 과정이고, 둘째, 리더십은 영향력과 관련이 있고, 셋째, 리더십은 조직적 맥락에서 발생하며, 마지막으로, 리더십은 목표 달성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리더십 요소를 바탕으로 Northouse는 리더십이란 개인이 공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개인의 특성을 통해 리더십을 확인하려는 특성 이론에서 출발해 행동 이론과 상황 이론을 이어가며 정립됐다. 반면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은 전통적인 리더십으로 특성 이론, 행동 이론, 상황 이론과 구분해 현대 상황에 맞는 접근법으로 등장했다.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이 등장한 이유는 오늘날 조직이 경험하는 외부 환경의 변화와 불안정성이 커지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리더십으로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고, 변혁적 리더십은 그 대안으로 변화와 도전을 강조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카리스마, 즉 이상화된 영향력은 변화된 리더십의 가장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다. 비전을 구체화하고 구체화함으로써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집단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개인의 위험을 표준 밖에서 감수하는 행동을 표현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행동은 리더를 존중하고 신뢰하며 리더의 비전과 가치를 포용하고 전체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부하들에게 강력한 롤모델이 된다. 본질적으로 카리스마는 리더가 제시한 비전을 따르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비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묘사한다. 하지만, 카리스마는 또한 부하들이 리더를 어떻게 인식하고 행동하는지 측면에서 정의된다. 부하들은 리더를 신뢰하고 리더와 함께 일하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강한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리더와 동일시한다. 이를 통해 리더는 부하들이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에 따라 본문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직원의 신념, 필요, 가치관을 바꾸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단순히 부하들에게 복종하라고 요구하는 것 이상이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를 리더로, 리더를 사기 진작자(morale agent)으로 바꾸는 상호 자극 촉진적(mutual situation elevation)을 초래한다. 게다가, 이 리더십은 생산 메커니즘과 시장 메커니즘 자체를 변화시키고, 노동 자체를 변화시키는 매우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개념이다. 이 리더십은 틀 자체를 바꿔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혁신적 리더들이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장기적인 효과와 가치의 창출이라고 생각한다. 변혁적 리더십은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들 사이에 높은 수준의 욕망을 유도하고 신뢰를 쌓아 뛰어난 성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을 말한다. 오늘날 리더의 바람직한 형태는 조직 구성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리더십을 보여주기보다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조직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인공지능(AI), 초연결망,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삶의 양상을 예측하기 쉽지 않은 미래로 이어지고 있다. 혁신적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이 조직의 목표에 몰입하는 동시에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의의와 가치가 더욱 강조된다.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은 Burns(1978)에 의해 제안되었고, 이후 Bass(1985)에 의해 더욱 개선되면서 확장되고 발전되었다. Bass(1985)는 Burns(1978)의 개념에 바탕을 둔 변혁적 리더들이 구성원이나 부하들에게 개인적 이익을 초월하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해, 변혁적 리더는 자신의 개인적 관심사를 넘어 그룹이나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며, 높은 수준의 요구를 촉진하고, 업무 수행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도록 추종자들을 이끈다고 한다.
Bass에 따르면,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들에게 직접적으로 자신감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부하들이 세 가지 면에서 더 열심히 일하고 기대를 뛰어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이런 점에서 변혁적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변혁적 리더는 특정한 이상적인 목표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부하들의 인식 수준을 높인다. 둘째, 변혁적 리더는 추종자들이 자신의 조직과 집단을 위해 그들의 이익을 초월하도록 만든다. 셋째, 변혁적 리더는 Maslow(1943)의 욕구의 계층에 따라 자신의 욕구를 증가시킴으로써 더 높은 레벨의 니즈에 호소하고 부하들이 더 높은 레벨의 니즈를 추구하도록 만든다. 넷째, 혁신적 리더십은 필요한 미래 수준의 비전을 가치 있게 만드는 변화의 의지를 만드는 방법을 전달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먼저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