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

 1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1
 2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2
 3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3
 4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4
 5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5
 6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고와표현_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고와표현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인 독서의 활용방법
차 례
1.
서론
2.
본론
3.
결론
1. 서론
독서는 문자 및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 저자의 사상 및 감정의 의미를 해득하는 복잡한 개념까지를 포함하는 다양한 활동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독서란 쓰여 지거나 인쇄된 저자의 사상 및 감정의 표상을 독서의 세 가지 기초조건인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생리적·지적 활동인 독서력의 상호작용에 의해 독자의 마음속에서 깊이 재구성되는 과정이다. 즉, 독서는 문자에 대한 시각적 식별에서 시작하여 단어의 확인, 문장의 이해, 더 나아가 글 전체의 의미와 저자의 의도까지 파악하는 일련의 고등적인 정신과정이다. 권혁민 저,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학습 특성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경기도, 2011, pp15=17
따라서, 우리에게 알려진 성공한 유명인들은 자신의 성공비결을 이와 같은 독서활동이라고 안내한다. 즉, 미국의 유명한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와 사업가인 빌 게이츠 역시 독서를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삶의 새로운 세계로 개척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유명인사들의 강조하는 독서활동에 대해서 살펴보기 위해서 독서의 중요성과 독서의 활용방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독서의 중요성
앞서 언급했듯이 유명인들의 성공비결은 다양한 독서활동이라고 한다. 이러한 독서활동이 지닌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면, 첫째, 독서는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으로서 독자마다 글의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을 접하더라도 이로부터 재구성되는 글의 의미는 독자마다 다르다. 즉, 글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충분하지 못한 독자의 경우 그 배경지식은 가지고 있지만, 글을 읽을 때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여 그 글의 내용을 충실하게 이해하지 못한다. 또한, 같은 내용에 대해서 독자가 지진 배경지식이 저자가 지닌 배경지식과 다를 경우에도 그 독자의 해석은 필자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해석된다. 특히, 글에서 분명하게 언급되지 않는 내용의 추론에 의해 그 차이는 더욱 확연해진다. 둘째, 독서는 전략적으로 글을 잘 읽는 독자는 어느 한 가지의 정보에만 집착하지 않고, 가능한 다양한 정보 등을 최대한 활용한다. 다시 말해, 독서는 글의 어려움 정도, 내용에 대한 친숙도, 독서의 목적 등에 의해 달라진다. 그 중에서도 독서에 대한 독자의 배경지식을 독자 스스로 얼마나 잘 평가하는가, 독자 자신의 독서과정에 대한 평가를 얼마나 잘하는가는 독서의 필수조건이다. 셋째, 독서는 평생의 과업으로서 독서능력은 단기간에 습득되지 않으며 오랫동안 독서를 통해 성취될 수 있다. 또한, 독서능력은 단순히 독서기술만을 습득한다고 형성되는 것은 아니며, 독서를 통해서 지식이 풍부해지면서 사고능력이 향상될 경우 온전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독서능력은 평생에 걸쳐서 향상시켜야 하며, 독서의 종착점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디다. 이에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그 특징을 표출하는 현대의 정보화시대에 독서는 새로운 가치 및 의미를 지니며, 21세기 고도의 정보화에서 성장하는 미래세대의 인성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의 함양, 다양한 개성 및 창의계발 등을 목표로 하는 학교육의 목표달성에는 이러한 독서지도가 필수적이다.
결국, 독서활동을 성장기에 있는 미래의 주역인 미성년자부터 시작하여 사회생활을 주도하는 성인 모두에게 필수적인 활동이다. 그러나, 앞서 제시했듯이 이러한 독서활동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독서활동에 대한 독서지도가 요구된다. 즉, 현대인들은 지식기반의 정보화사회에 살면서 매스미디어 및 인터넷 등에서 표출되는 편향되거나 단순하면서 얕은 지식만을 습득하는 잘못된 지식습득의 활동을 지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잘못된 지식습득의 활동을 현대인들이 어떤 문제상황에 처할 경우 이를 지혜롭게 극복하거나 그 해결방법을 모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현대인들이 정보지식의 홍수와 급격한 사회적·경제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깊이있는 지식 및 삶의 지혜를 간접적으로 습득하는 고등활동이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성년자를 비롯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독서활동을 위한 독서지도가 요구된다. 이명희 저, ‘영재학생의 독서실태 조사를 통한 독서지도 방안 모색’,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경기도, 2008, pp19-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