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

 1  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1
 2  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2
 3  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3
 4  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지역사회복지개념으로서 최근 많이 이루어지는 마을만들기사업이 주민참여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합니다.
주민참여라는 개념의 경우 1960년대 이후 대두되기 시작하여 지방자치제가 정착함에 따라 보다 주목받게 된 개념이다. 특히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사회의 성숙은 주문참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며 주민참여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필자는 마을만들기 사업이 주민참여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주민참여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필수적인 혹은 지향해야 할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주민참여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참여가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주민참여는 소극적, 수동적 참여에만 국한되어 있거나 중요한 의사결정에서 주민이 배제되는 등 제한적 참여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만약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지방행정이나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 유급 자원봉사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찬성하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 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유급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최근에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과 자원봉사 가치 증진을 위한 인정보상과 같이 자원봉사활동의 지속과 유지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에 보다 더 큰 관심과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고실업의 장기화와 빈곤층의 확대, 노령인구의 증가 등과 같은 인구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회정책으로 공공근로사업, 유급 자원봉사, 사회적 일자리 등이 시행되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전통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수행되어 온 활동대상영역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무대가성과 같은 자원봉사 원칙이 훼손될 우려가 높아지면서 자원봉사 고유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자원봉사 실천현장에서 증가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 관리업무의 중요성과 자원봉사의 가치와 원칙의 존중이 동시에 요구되는 분야가 바로 ‘자원봉사자 인정보상’이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가치를 증진하고 자원봉사자의 노력에 대한 감사를 표시하며, 자원봉사자들이 보다 더 만족한 가운데 그들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의 자원봉사자 인정보상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당연한 보상이라고 생각한다.
3. 자신이 사회복지기관장이라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소진을 막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취할 것인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리더십은 하나의 단체를 이끌어나가는 힘을 말한다. 집단의 구성원 수가 몇 명인지와 관계없이 그 대표가 리더십을 지니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리더의 자질이 좋지 않으면 해당 집단이 아무리 소규모라고 할지라도 오랫동안 유지되는 것은 어렵다. 물론 하나의 기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로서 이해관계로 얽혀있는 것이 사실이다. 직원들은 대표로부터 임금을 부여받으면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많은 갈등을 겪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의 기관이 운영되는 동안 갈등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며, 일정한 갈등이 발생할 때 이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제대로 해낼 수 있는 리더는 해당 기관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진정한 리더가 의사소통에서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리더가 자신의 의견을 사회복지사에게 전달하는 것 또한 없어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사회복지사들이 리더에게 의견을 피력하거나 필요한 부분에 대해 호소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기관 내에서 리더에게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사회복지사는 자연스럽게 모든 규칙에 순응하고 복종하는 자세를 취하게 될 수 있다. 이 경우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필요를 제 때 적절하게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작업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것이다.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직원들의 근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주지 않는 경우, 이렇게 떨어진 흥미로 인해 작업 속도가 현저히 낮아질 것이며 직원들의 동기부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리더가 되어 기관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필자는 사회복지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본인의 의견은 기관의 성과나 발전으로 보여주는 적극적 경청자의 자세를 취할 것이다.
4.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 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 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학교중단 청소년은 위법행위, 또래관계, 학교규칙 위반 등의 인과적 조건을 통해 학교 중단이란 현상을 나타나며, 경쟁적 학교문화와 가정환경의 맥락적 조건으로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교중단의 현상은 보편적 삶과 평범한 가정, 진로성숙도 발달의 중재적 조건의 영향을 받아 상호작용하는 끊임없는 시도의 삶으로 결과는 나에게 맞는 진로선택, 삶에 대한 희망적 자세를 갖게 된다. 학교중단청소년은 대다수가 학력취득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검정고시, 대학진학, 자격증 취득을 하고 있는 것으로 결국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습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잘못된 것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학교를 중단하는 것이 학업 중단이 아니며 학교라는 틀을 벗어난 새로운 삶의 과정임을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학교중단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 선입견인 비행, 낙오자, 포기, 단절의 개념에서 비행친구, 쾌락, 범죄, 무기력, 좌절의 경험과 더불어 자유로움, 나만의 방식, 자성의 시간, 하고 싶은 일, 도전정신 등의 시도의 경험 속에서 좌충우돌의 삶을 살아가는 가능성의 삶으로, 자신들의 삶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