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

 1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1
 2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2
 3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3
 4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4
 5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5
 6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6
 7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비활동성작업 근로자를 위한 통합적 신체운동증진교육 개발에 관하여
-precede-proceed 모형 기반
Ⅰ.서론
Ⅱ.본론
1)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이란
2)비활동성 작업 근로자를 위한 신체활동 학습지도계획서
Ⅲ.결론
Ⅳ.참고자료
Ⅰ.서론
세계보건기구의 보고에 따르면 신체활동 부족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사회적 문제이다. 이는 주요 공중 보건문제로 취급되어지며 전 세계 사망원인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체활동 부족이란 엄연히 비전염성질환의 위험요인으로서 매년 관련된 사망률의 약 10%에 미치고 있다. 특히 최근의 경향이 산업자동화로 인하여 노동자들의 작업환경 변화가 일어났고 앉아서 일을 하거나 고정된 자세로 일하는 작업들이 많아졌다. 그리하여 신체활동 부족을 야기하는 일들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외국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비 활동성작업 직업군이 1960년 52%로 그것도 많은 편이었으나 2008년 통계에 의하면 80%로 엄청난 치수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실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 사무직 근로자들에게도 이와 같은 신체활동의 부족은 심각한 문제이겠다.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서 좁은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은 그와 같은 자세와 활동 부족이 중고등학교 때부터 지속되어 왔다는 것을 고려할 때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증후들을 보여주게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특히나 비활동작업 문제에대해서 치명적인 운동부족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의 중년 생산직 근로자들의 신체활동 부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생산직 근로자들 중에는 중년들이 많다. 이 일은 단순 반복되는 단순한 작업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을 받지 않고도 일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가장 높은 비활동성작업이기도 하다. 기계와 사람의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좌석에 계속 사람이 앉아 있어야 하며 특히나 생산성에 집착하는 공장주를 만나게 된다면 쉴 시간은 더욱 더 사라지게 된다. 오늘날 복지와 웰빙이라는 단어가 새로운 사회적인 사람들의 요구로 떠오르게 되면서 이와 같은 생산직 근로자들의 신체활동 부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고 특히나 그들의 나이와 연관되어 건강에 훨씬 더 취약하기 때문에 여러갖 일과 관련된 합병증을 앓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심대사성과 근골격계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특히 중년 생산직 근로자들의 경우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2배 더 높으며 근골격계 통증과 장애가 5배 더 높다는 보고가 있다. 이러한 건강의 문제는 사람의 문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만 더불어서 사람들이 아프면 공장을 가동할 수 없고 이는 사업장의 생산성 저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업장의 대내외적으로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요청을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서 나온 개념이 프리젠티즘(presenteeism)이라는 말로 최근 근로자 개인의 건강문제와 그와 관련된 증상 그리고 질병이 있는 상태에서 직장에 출근하여 업무수행을 함으로써 발생되는 생산성의 역효과를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지표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서 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이것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들이 도입되고 있다. 그 중에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활용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개발과 효과에 대해서 아래에서는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이란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이란 지역사회의 간호와 건강학에 관련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다. 건강 시무자들은 오랫동안 효율적인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개인, 집단, 조직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왔다. 특히나 기존의 모형들은 건강행위를 하는 개인에게 미치는 변수들에 ㅉ역점을 두고 이것을 이해하고 조절하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이은 기존의 다른 모형들과 차별화되는 것으로 대상자, 즉 건강 행위를 하는 당사자 중심이 아니라는 점에서 특이하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과 건강한 행위를 하는 것, 심지어 범위를 넓혀서 사회적 생태학적 여러 측면에서 건강과 보건이라고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다. 즉, 건강행위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사회구조 저변을 알아야 하며 그를 통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고 그것을 이해하고 예측할 줄 알아야 한다고 분석한다. 그리하여 질병예방 및 조기검진을 하지 않아도 건강과 보건에 기여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나 이 모형에서는 의사결정에서 ‘신념’이라고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환자의 변화 상태에 대한 환자 스스로의 변할 수 있다는 믿음과 신념이 이 건강프로그램의 성패의 주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관련된 이론은 아래에서 ‘자기주도’라는 이름으로 한번 더 언급하도록 하겠다. 그러므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서 주목적은 건강행위변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평가하고 그이론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단계별로 살펴본다면 원인사정(causal assessment), 중재계획(intervention planning) 및 평가(evaluation)
를 연결하는 논리적 모형으로 생각할 수 있다. 조금 더 세분화한다면 이 모델에서 1-4단계의 기획단계(planning phases), 5단계 수행단계(implementation phases), 그리고 6-8단계의 평가단계(evaluation phases)로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단계의 1단계는 사회적 사정(social assessment)단계라고 한다. 사회적 사정을 알 수 있는 객관적이고 또 주관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다양한 자원들을 수렴하여 폭 넓은 이해를 구축하고 난 뒤에 공익적으로 요구되는, 그리고 사람들의 욕구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설계를 그린다. 2단계는 역학적, 행동적, 환경적 사정(epidemiological, behavio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단계라고 부른다. 프로그램 상에서 필요한 건강문제, 이슈, 혹은 요구(aspiration)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우선순위를 매기고 나열하여 개인 혹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건강문제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건강행위와 환경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그것들을 측정 가능한 목적으로 그 우선순위를 다시 한 번 변환한다. 3단계는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단계라고 한다. 대상자의 건강행위,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식습관, 수면 패턴과 같은 결정요인에 해당되는 성향요인(predisposing factors), 강화요인(reinforcing factors) 및 촉진요인(enabling factors)을 파악한다. "성향요인"은 그러한 평상시의 건강 및 보건과 관련된 행위를 할 때에 선행되는 합리적 근거 혹은 동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이와 같은 음식이 혹은 이와 같은 습관이 건강에 좋다더라, 생각하는 개인의 지식이나 태도, 신념, 선호 기존의 기술, 자기 효능감, 건강신념 등이 모두 포함된다. "강화요인"은 행동의 지속 혹은 반복을 위해 보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행동에 따른 요인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가 건강을 챙기는 행위를 했을 때 사회적지지가 따른다던지 또래로부터 칭찬이나 인정을 받던지 할 때에 훨씬 동기 부여가 강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으로는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촉진요인"이란 그런 행위, 동기들이 실현되기 이전에 환경적 정책을 받아들이는 행동적 및 환경적 변화를 의미한다. 건강하기 위해 주변에 사용할 수 있는 공원이 있다든지, 그와 같은 자원을 본인이 이용가능한지, 접근하기 쉬운지, 서비스의 이용 및 제공에 관한 규칙, 개인의 기술 등을 포함한다. 4단계는 행정 및 정책 사정, 중재배열의 단계로 건강증진에 관련된 회사의 지원정책, 예산, 추진인력, 사업주의 관심 등을 파악하는 것이 포함되며, 중재배열단계는 4단계의 사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중재프로그램이 기획되어지고 실제적인 면에서 이 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다. 5단계는 수행단계로 위의 계획단계에서 기획된 중재프로그램을 현실에서 실행하는 단계이다. 그리하여 6-8단계는 중재프로그램에 대한 산출 및 결과를 바탕으로 그에 대해서 효율적이었는지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인지 혹은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6단계는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단계로 프로그램의 실행의 정도를 평가하며, 7단계는 영향평가(impact evaluation)단계는 성향요인, 영향요인, 강화요인으로 변화된 행동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8단계는 결과평가(outcome evaluation)단계로 장기적으로 미치는 건강결과와 단·장기적으로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관련된 결정요인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2)비활동성 작업 근로자를 위한 신체활동 학습지도계획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