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

 1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1
 2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2
 3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3
 4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4
 5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5
 6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6
 7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7
 8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8
 9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9
 10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10
 11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11
 12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포트] 6.25 전쟁과 중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6.25 전쟁과 중국』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책 내용
1. 제 1부 : 기존 연구, 한국전쟁 발발 기원론 검토
(1) 전통주의와 수정주의
(2) 스탈린과 마오쩌둥의 주도설
2. 제 2부 : 35년 전 나의 추론의 요지
(1) 중·소 양국의 갈등·대립 구조
(2) 스탈린의 전쟁 의도와 중국의 참전 동기
3. 제 3부 : 나의 추론이 타당한 이유와 그 근거
(1) 한국전쟁 발발 이전의 논거
(2) 한국전쟁 발발 이후의 논거
(3) 전쟁의 결과와 영향, 그리고 중국의 참전동기
Ⅲ. 느낀 점
Ⅳ. 참고문헌
『6.25 전쟁과 중국』
Ⅰ. 들어가는 말
한국은 매우 압축적인 고도성장, 소위 ‘한강의 기적’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만큼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며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약 1조 4980억 달러로 세계12위에 기록될 정도로 세계무대에서 그 이름을 알리고 있다. 또한 문화적 발전 또한 이루어 한류라는 이름하에 다양한 국가를 상대로 다양한 콘텐츠를 수출하여 막대한 부가가치를 벌어들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을 ‘위험한 국가’로 이야기하는 외국인이 많다.
몇몇 미국 드라마나 영화에 그려지는 한국은 마치 아열대 기후의 국가와 같이 정글 속에서 총성이 울려 퍼지는, 전쟁 국가처럼 보여 지고 있으며 세계 경제에 발맞추어 성장하는 경제선진국이 아니라 개발도상국, 그것도 여전히 전쟁의 와중에 있어 항상 생명의 위협을 받는 국가로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바로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라는 또 다른 위치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한국은 북한과 남한으로 나뉘어져 있고 엄밀히 말하자면 전쟁의 종식, 즉 정전이 아니라 휴전 협상을 통해 서로가 여전히 서로에게 군사적으로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남한과 북한 사이의 긴장은 이와 같이 대외적 이미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남한과 북한 사이의 대치로 인해 소요되는 군사적 비용과 대북 정책에 대한 국내의 정치적 갈등 등으로 인해 사회적 자원과 국가 정책 수행의 역량이 분산되고 있고 심지어는 이러한 대립구도가 체제편견의 동원과 같은 방식으로 정치적 동원 혹은 선전 전략으로 이용되어 국가 내 사회자본의 형성 및 공론장의 형성 등을 방해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창출한 직접적 원인으로 바로 6.25전쟁, 즉 한국전쟁이 이야기된다. 하지만 단순히 6.25전쟁이라는 단일 사건으로 이러한 분단의 역사를 설명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당시 6.25전쟁과 분단을 전후하여 존재하였던 일제강점기와 해방 그리고 미군정 및 한반도를 둘러싼 당시 강대국들의 정치적, 이념적 갈등 역시 한국의 분단에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에서는 6.25전쟁에 대해 한국전쟁 발발의 기원과 원인은 ‘바로 이것이다’라고 주장하고자 하는 이세기의 『6.25전쟁과 중국』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한 후, 간단한 느낀 점과 시사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책 내용
책 『6.25전쟁과 중국』은 제 11, 12, 14, 15대 국회의원직을 역임하고 국회에서는 외무통일위 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민주자야당 정책위원회 의장과 함께 정부에서 제 11대 국토통일원 장관 등을 맡았던 현 한중친선협회 회장인 이세기가 쓴 책으로서 한국전쟁이 발발하게 된 기원과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한국전쟁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고 한반도 통일을 위한보다 유용한 관점을 제공해주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