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
 2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
 3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3
 4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4
 5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
2) 평정척도법의 특징과 장단점
3)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교사는 아동의 성장을 위해서 꾸준히 관찰을 하고 이에 대한 기록을 분석해야 한다. 그 결과 아동관찰방법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만들어졌다. 본고에서는 그리하여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에 대해서 대표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살펴본 자료들을 바탕으로 각 관찰법들의 공통성과 차이점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현장에서 아동관찰을 어떻게 해야할 지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
① 특징
일화기록법은 말그대로 아동의 행동에 대해서 관찰한 내용을 어떠한 사건이나 일화 중심으로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되도록 사건이 일어난 그 직후에 바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것이 쉽지 않은 경우에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그랬는지에 대해서 메모해두었다가 덧붙이는 것이 좋다. 이때 주의할 것은 교사의 주관적인 내용은 제외하고 객관적인 내용만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② 장단점
일화기록법의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별다른 기술이나 도구 없이 메모만 할 수 있으면 간단하게 남길 수 있다. 간결하게 사건 위주로 기록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동학대나 언어발달, 사건현장 등 순간 포착을 위한 기록을 할 때 용이하다. 또한 객관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관찰자의 주관적인 내용이 없어서 제 3자가 보고 판단하기에 용이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단점도 있다. 사건 위주로만 기록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나면 해당 사건이 일어난 원인 등의 인과관계를 제대로 살펴보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교사가 기록을 하느라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동시에 여러 명의 아동들을 평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2) 평정척도법의 특징과 장단점
① 특징
평정척도법에 대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어떠한 대상이 가진 특성에 대해서 미리 정해놓은 범주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이다. 간단한 예시로 각 항목이 적힌 체크리스트를 들 수 있다. 미리 정해놓은 기준 항목과 점수 배점표가 적힌 양식지를 만들고, 관찰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타나면 점수에 표시를 하는 것이다. 이는 사전에 체크리스트 항목을 정해야하기 때문에 관찰자가 관찰 대상에 대해서 어느 정도 미리 알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해당 방법은 어떠한 행동이 나타났는지 나타나지 않았는지 유무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빈도나 정도를 평가할 때 주로 사용한다. 보통 5점 만점인 척도를 사용하며 3은 보통 수준, 1은 항상 그렇다, 5는 전혀 그렇지 않음을 이야기한다. 1과 5의 기준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다른 평정척도에 대해서 살펴보면 기술평정척도, 도식평정척도, 숫자평정척도가 있다. 숫자평정척도는 앞서 예시를 들었던 것처럼 척도치에 숫자를 부여한 것이다. 기술평정척도는 연속성이 있는 진술문을 작성하여, 대상의 행동에 가장 가까운 진술문에 체크표시를 하는 방법이다. 도식평정척도는 기술적인 유무에 선을 첨가시킨 형태로, 동일한 간격을 하나의 진술문에 사용해서 표시하게 한다. 주로 이는 7점 척도로 사용이 된다.
② 장단점
평정척도법의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해당 방법을 아동 관찰에 사용할 경우,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다른 시기에 계속 관찰을 하다보면 자료가 쌓이고, 이를 통해 성장 상태를 비교해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다른 관찰방법보다 시간이 들지 않으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바로 바로 관찰 상황에서 체크를 하면 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동시에 여러 특성이나 여러 아동들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맨처음 평정척도 기본 양식을 작성할 때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객관적인 항목을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행동에 대한 상황에 대한 기록보다는 단순히 그 행동의 수준 정도만을 기록한다는 단점이 있다. 사건에 대한 충분한 배경이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는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적극적인’과 같은 단어의 경우에 관찰자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3) 공통점과 차이점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공통점에 대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아동들을 관찰하기 위해 주로 쓰이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별화 교수를 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실행한 방법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관찰 상황에서 별다른 훈련 없이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차이점으로는 첫째, 기록하는 내용이 다르다. 일화기록법은 사건위주로 기록을 하고, 평정척도는 해당 사건의 빈도수나 수준에 대해서 파악한다. 둘째, 관찰자의 주관성 개입 정도가 다르다. 일화기록법은 객관적으로 기술이 되지만, 평정척도법은 관찰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셋째, 동시에 여러 특성 및 여러 아동들을 기록할 수 있는 정도가 다르다. 일화기록법은 이것이 어렵고 평정척도법은 용이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Ⅲ. 결론
본고에서는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두 관찰법의 공통성과 차이점에 대해서 탐구하였다. 그 결과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별화 교수를 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관찰법이라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일화기록법은 사건위주로 기록을 하고, 평정척도는 해당 사건의 빈도수나 수준에 대해서 파악한다는 점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관찰자의 주관성 개입 정도와 동시에 여러 특성 및 여러 아동들을 기록할 수 있는 정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러한 일화기록법과 평정척도법의 장단점을 고려할 때 교사는 현장에서 아동관찰을 다음과 같이 해야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바로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두 방법은 준비를 충분히 한다면 현장에서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그리하여 사건의 전후에 대해서 알 수 없다는 평정척도법의 단점을 일화기록법을 통해 보완하고, 동시에 여러 특성을 관찰할 수 없다는 일화기록법의 단점을 평정척도법을 사용하여 보완하는 것이다. 본고를 통해 앞으로도 아동 관찰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라는 바이다.
Ⅳ. 참고문헌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안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권영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22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