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작성하시오

 1  주제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작성하시오 -1
 2  주제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작성하시오 -2
 3  주제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작성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작성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로 올수록 가족문제는 가족 개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가장 일반적인 예로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한 자녀 양육 문제, 일-가정 양립에 따른 성역할 갈등 등에서부터 고령화로 인해 노인부양의 문제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의 가족 문제가 이전에는 개인적 차원에서 다뤄졌던 것과는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구조적 변화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는 가족복지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가족생활 교육과 같은 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가족 기능 회복에도 많은 사회적 관심이 제기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이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정책이나 제도보다 현실적이고 문제 중심에서 교육적, 예방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직접적인 자원과 정보,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건강한 가족을 구성하고 가족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기여한다는 점에서도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평소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해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직접 작성함으로써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필요성에 대해 제고하고자 한다.
Ⅱ. 본론
주제 및 대상자 선정
나는 평소 청소년에 관심이 많아 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족생활 교육이 우리나라에서 강조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족의 개념은 체계적인 이론과 방법, 기술에 기반해 관계를 강화하기 보다는 정서적 친밀감과 관계에 기반해 주관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로 인해 체계적인 가족생활 교육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가족생활 교육아 활성화되는데 주된 저해 요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기성세대와는 달리 스마트폰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지금의 청소년들은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사회를 경험하고 있다. 더군다나 청소년기는 정체성의 혼란으로 인해 문제를 경험하는데 가족해체와 부모의 이혼, 가족 관계 갈등은 청소년기의 시기적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가족문제가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이 가능했지만 현대사회는 가족문제가 개인을 넘어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그런 점에서 청소년에게 가족생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문제를 예방하고 실천적 방법을 고안하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 설계와 실시, 평가로 크게 구분될 수 있다. 먼저 설계에서는 문제의 규정 및 목적을 설정하고 기존의 이론과 문헌을 참고하여 정보를 수집하여 연결시킴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적용하고자 하는 대상자들의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이에 기반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세부 목표 및 평가 도구, 교수 기법 등이 설정될 수 있다. 또한 설계 과정에서는 프로그램의 규모를 어느 수준으로 할 것인지, 전략적 방법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프로그램 내용 및 전달방법을 결정한다. 실시 단계에서는 실시를 위한 현장 분위기를 준비하고 실천적 적용을 통해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평가는 형성평가, 총괄 평가. 운영평가, 효과성 평가 등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앞서 제시한 대상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자면, 먼저 건강가정 조성을 목적으로 가족생활 교육에 있어 실질적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다.
1) 프로그램 명: 가족생활 완벽 적응
2) 교육목적: 청소년기 건강한 자아정체성 확립과 변화된 가족 환경에 대해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수경 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신정, 2011, pp.11~19.
박주희,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구상, 2012, pp.12~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