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1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1
 2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2
 3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3
 4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4
 5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3.08.03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내용
2) 한국어 능력 시험 TOPIC의 쓰기 유형
(1) 토픽시험
(2) 토픽시험의 쓰기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쓰기의 특성은 문자 언어를 매개로 의사소통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표현의 기능으로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구어보다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또한 쓰기 능력은 언어능력 중에서도 가장 상위의 능력으로써 쓰기 교육은 언어를 사고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다. 이렇게 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나 방법이 다양해질 필요가 있다고 한다. 특히 한국어의 쓰기의 특성은 한국어 학습자들은 낯선 문자에 익숙해져야 하고 또한 낯선 문자로 자기 의사를 표현해야 함으로 부담감을 느낄 수가 있다. 또한 오류수정이 불가능하여 내용보다는 형태의 정확성을 중시하는 경향도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인지능력과 한국어 능력이 달라 한국어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의 특성이 있다.
또한 쓰기 평가에 있어서는 작문 능력과 전사 능력, 그리고 어휘와 문법의 정확한 사용 능력과 주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 글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하는 능력, 다양한 표현능력과 글의 형식과 구조에 대한 지식 등을 포괄하는데 한국어 능력 시험에 있어서 이러한 능력으로 바탕을 두는 쓰기의 유형에 대하여 한번 분석해 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내용
한국어 쓰기의 평가 내용으로 초급 쓰기에서는 외운 문장을 이용하거나 문장의 기본구조를 이해해 간단한 문장을 생성해 날 수 있고 맞춤법의 기본원리에 맞춰서 글자를 쓸 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쉬운 대화문이나 생활문을 쓸 수 있고 자주 접하는 실용문을 작성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중급에서의 쓰기 평가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소재에 관해서 정확하고 유창하게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이고 또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적인 소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글을 쓸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업무환경에서 요구하는 일반적인 글쓰기의 기능을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중급 쓰기의 평가 목표이기도 하다. 고급 쓰기의 평가의 목표는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인 것에 걸쳐서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관해 표현할 수가 있겠다. 또한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요구되는 글쓰기 기능을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논증이나 추론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펴는 글을 쓸 수가 있는 것이다.
2) 한국어 능력 시험 TOPIC의 쓰기 유형
(1) 토픽시험
토픽 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와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 보급을 확대를 위한 것이다. 한국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구내의 대학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하는 것이다. 응시 대상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나 외국인으로서 한국어 학습자 및 국내 유학희망자나 국내외 한국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희망자이다. 주관은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한다. 토픽 시험은 토픽1은 1급과 2급으로 되어 있어 듣기와 읽기이며 토픽2는 3급에서 6급까지를 말하며 듣기와 읽기, 쓰기로 이루어져 있다.
(2) 토픽시험의 쓰기 유형
쓰기 영역은 쓰기 문제 유형은 서답형 문항으로서 문장완성형과 작문형으로 되어 있다. 문장완성형인 단답형은 2문항이고 작문형은 2문항이다. 작문형의 경우에는 200자에서 300자 정도의 중급설명문 1문항으로 나타내며 600자에서 700자 정도의 고급수준의 논술문 1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① 51번에서 52번
내용 및 과제의 수행언어로서 내용의 적절성이 제시된 내용에 맞게 기술했는지를 요구한다. 또한 언어의 사용 측면에 있어서 어휘와 문법사용의 정확성을 측정한다. 51번은 유형은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는 것으로 실용문의 형태로 출제 되 얻는다. 52번 유형은 빈칸에 알맞은 쓰기 유형 2번째로서 설명문을 통해 이루어진다.
53번에서 54번
내용 및 과제수행에서의 과제의 충실성과 주제와의 관련 여부에 따른 내용의 적절 소아, 또한 내용이 풍부하고 다양하게 표현되었는가의 내용의 표현성이 요구된다. 그리고 글의 전개 과정에 있어서 명확하고 논리적인 구성으로서 내용에 따른 단락의 구성과 내용의 응집성이 적절한 담화표지의 사용 여부를 요구한다. 언어사용에 있어서는 맞춤법의 정확성과 어휘와 문법, 그리고 다양하고 풍부한 어휘의 사용을 했으며 격식에 맞는 글쓰기를 썼는지 요구한다. 53번 유형은 자료를 설명하는 글쓰기로서 예로 들어 유형1은 조사 결과를 비교하고 유형2는 두 가지를 조사하며 유형3은 변화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다. 54번 유형에서는 주제에 대해 글을 쓰는 것으로서 유형1은 N을 위해 필요한 것과 유형2는 N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 유형3은 N에 대한 찬성과 반대, 그리고 유형4는 N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말한다.
Ⅲ. 결론
이렇게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에 대하여 분석해보았다. 서론에서는 쓰기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특히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쓰기 평가에서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에 따라서 한국어 쓰기 평가의 내용을 인식하면서 한국어 능력 시험 토픽에 대하여 알아보고, 토픽 시험의 쓰기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국어 학습자들은 이렇게 토픽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고 토픽 시험의 쓰기의 유형에 대해서 공부함으로써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한국어 학습의 목적을 향해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을 알고 분석함으로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론을 공부를 깊고 자세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리포트를 쓸 수 있어서 좋았다.
Ⅳ. 참고문헌
1.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교안
2.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유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이해영 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3. 「한국어능력평가 체제의 현황과 과제」(조항록, 『한국어교육』17-1, 2006)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