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소논문] 치마가 여성의 전유물이 된 과정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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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소논문] 치마가 여성의 전유물이 된 과정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1.1 문제제기
1.2 연구의 의의
1.3 연구 방법

2. 본론

2.1 로마시대, 중세 중반까지 비슷한 남녀의복 2

2.2 14세기부터 나타나는 남녀의복의 분화 3
2.2.1 짧아지는 남성의 상의, 풍성해진 여성의 드레스
2.2.2 남성 의복 변화의 요인
2.2.2.1 갑옷의 변화
2.2.2.2 경제적 상황의 변화
2.2.3 아직 존재하는 남녀 의복의 외견상의 유사성

2.3 남성과 여성 의복의 분리 및 고착화 7
2.3.1 남녀 지위 차이의 심화
2.3.2 치마와 바지의 상징화

2.4 여성의 바지 착용 10
2.4.1 근대 여성의 첫 바지착용
2.4.2 자전거의 보급으로 인한 블루머의 부활
2.4.3 세계대전이 의복의 변화에 미친 영향
2.4.4 여성 의식의 변화에 따른 의복의 변화
2.4.5 현대 사회 의복에서 아직도 남아있는 관습


3. 결론 14

본문내용
우리는 남성이 바지를 입고, 여성이 치마를 입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생각해 봤을 때 여성이 바지를 입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남성이 치마를 입는 것은 상당히 거부감을 갖게 한다. 사전에서도 치마는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이라고 할 정도로 치마는 여성의 전유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남성이 치마를 입지 않고 바지를 입어야 하는 필연적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생물학적으로는 하체가 시원해야 하는 남성은 통풍이 잘 되는 치마가 유리하고 하체가 따뜻해야 하는 여성은 보온성이 좋은 바지가 유리하다고 한다. 물론 의복착용의 양태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합리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남성 역시 여성과 마찬가지로 바지와 치마를 선택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당연하다. 따라서 현재처럼 남성의 치마 착용이 금기시되는 관습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왜 이런 관습이 생겨나게 되었고 현재에 이르러서까지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고봉만 외, 『프랑스 문화예술, 악의 꽃에서 샤넬 No.5 까지』, 한길사, 2001.
2.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성·여성·여성학』,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2.
3. 백영자․유효순,『서양의 복식문화』개정판, 경춘사, 1998.
4. 여성을 위한 모임, 『일곱가지 여성 콤플렉스』, 현암사, 1992.
5. 歷史敎育者協議會 편, 『나만 모르는 유럽사』, 양인실 역, 모멘토, 2004.
6. 임정빈․정혜정,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1992.
7. 차하순, 『르네상스의 社會와 思想』, 探求堂, 1980.
8. Boehn, Max Von ,『패션의 역사 : 중세부터 17세기 바로크 시대까지』, Ingrid Loschek 편저, 이재원 역, 한길아트, 2000.
9. Diana, Crane, 패션의 문화와 사회사, 서미석 역, 한길사, 2004.
10. Hibbert, Christopher, 『메디치 가 이야기 : 부·패션·권력의 제국』, 한은경 역, 생각의 나무, 2001.
11. Wunder, Heide, 『유럽 근대 여성사 : 남자는 해 여자는 달』, 김정희 역, 신원문화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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