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마의 형태
치마는 저고리의 아래에 입는 여성의 하의로 유동적인 곡선미가 뛰어난 옷으로 형태는 치마의 몸체와 허리띠, 끈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은 허리에서부터 치마끝단에 이르기까지 잔주름이 있고 밑에는 선이 물려 있었다. 치마의 폭은 평면의 천을 이용하여 그대로 쓰지
우리는 남성이 바지를 입고, 여성이 치마를 입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생각해 봤을 때 여성이 바지를 입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남성이 치마를 입는 것은 상당히 거부감을 갖게 한다. 사전에서도 치마는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이라고 할 정도로 치마는 여성의 전유물로 자리잡고
Ⅰ. 개요
호응 관계와 관련한 통사적 관점의 연구들은 주로 부사어 공기 관계와 어미 형태 중심의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구연미(1993, 1994)는 문장 차원에서 임의 성분과 함께 출현하는 성분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일치’ 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이 논의에서는 필수 성분의 개념에 상대적 개념
Ⅰ. 개요
조선 전기의 중앙 군제(軍制). 1393년(태조 2) 태조는 고려 때의 삼군총제부(三軍摠制府)를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로 개칭하여 여기에 종래의 10위군(衛軍)을 중․좌․우군의 3군으로 나누어 귀속시켜 최초의 강력한 중앙군사체제를 갖추었다. 그 후 3군에 속한 10위는 10사(司)로 개편되
치마를 걷어 올려 묶고 머리에 수건을 쓰고 있다.
두루마기처럼 생겼다.
실제로 팔 양쪽 소매 부분이 있고,
쓰개치마는 말 그대로
치마형태라서 소매 부분이 없다.
양 옆으로 끈이 있습니다.
장옷도 깃 처리나 소매를 색을 넣어 대고 있는데, 대개 장옷의
소매 끝은 흰색이 많았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