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선박설계] 오일러 연산자를 이용한 중앙단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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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산선박설계] 오일러 연산자를 이용한 중앙단면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일러 연산자의 필요성

2. 위상정보 Class

3. 오일러 연산자에 필요한 함수의 작성.

4. 가시화

5. 결과

6. 후기
본문내용
1.오일러 연산자의 필요성
위상 및 기하 요소의 직접 생성을 통해 솔리드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솔리드 모델의 생성 과정을 체계적으로 나타낼 필요가 있다. 솔리드 모델의 생성 과정을 분석하여 요소 단위로서 구분함으로써 (최초의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 하나의 꼭지점과 모서리를 새로 생성하는 과정, 하나의 모서리와 면을 새로 생성하는 과정) 여러 가지 솔리드 모델을 함수를 이용하여 간결하게 나타 낼 수 있다.
오일러 공식은 다음과 같다.
연산 과정 중 위상 요소간의 관계를 항상 만족해야 한다.
오일러 공식 "v - e + f - h = 2(s - p)"
(v:꼭지점의 수, e:모서리의 수, f:면의 수, h:면상에 존재하는 내부 루프(hole loop)의 수, s:독립된 쉘(shell, 부피를 가진 공간(region)을 감싸는 일종의 껍질)의 수, p:모델을 관통하는 구멍(passapge)의 수)표 1 오일러 공식

2. 위상정보 Class
그림 1 솔리드 모델의 자료구조.

각각의 Class는 수업자료에 있는 것을 이용하였고, 이러한 부분은 수업자료에 예시 코드가 있었고, 또한 이미지까지 상세하게 수업자료에 잘 표현되어있어 코딩하기 매우 수월하였다.

3. 오일러 연산자에 필요한 함수의 작성.

① MVFS(make vertex, face, and solid)
솔리드 모델을 최초로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오일러 연산자이다. 하나의 꼭지점으로 구성된 model, face, loop, vertex, half edge의 자료 구조를 생성한다. 솔리드 모델 생성을 위한 일종의 seed 생성 역할을 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꼭지점을 만드는 연산자이다.
MVFS의 생성과정: 하나의 모델 생성 -> 하나의 면 생성(생성된 면은 실제 기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음) -> 하나의 루프 생성 -> 하나의 반모서리 생성(생성된 반모서리는 실제 모서리를 가지고 있지 않음) -> 주어진 3차원 좌표를 이용하여 하나의 꼭지점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