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에서 바라 본 안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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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톨릭에서 바라 본 안락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안락사의 일반적인 여러 정의

II. 안락사에 대한 찬성과 반대
1. 안락사를 찬성하는 의견
2. 안락사를 반대하는 의견
3. 안락사의 허용론과 불가론
(1) 퀸란 사건
(2) 케보키언 사건

III. 안락사에 관한 세계 각국 비교 분석
1. 미국 오레곤주
2. 네덜란드
3. 호주
4. 일본
5. 영국
6. 프랑스
7. 독일
8. 스위스
9. 우리나라



IV. 가톨릭에서 바라 본 안락사




본문내용
(1)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자의적 안락사 생명주체의 자발적 의사에 따르는 안락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다시 어떤 생명주체의 명령, 의뢰 또는 신청 등의 적극적 요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인 의뢰적 안락사와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아니나, 안락사를 승낙하여 이루어진 경우, 즉 소극적인 의사에 의한 경우인 승인적 안락사로 구분된다.
▶ 비임의적 안락사 생명주체가 의사를 표시 할 수 없거나 그 결정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가능하다 할지라도 외부에서 이를 이해 할 수 없을 때, 즉 표현되고 있으나 시행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행되는 것을 말한다.
▶타의적 안락사 생명주체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반하여 시행자가 실시하는 것으로 일명 `강제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2) 행위자의 행위에 따라
▶소극적 안락사 생명체가 어떤 원인으로 죽음의 과정에 들어선 것이 확실할 때 시행자가 그 진행을 일시적이나마 저지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방관하는 것으로 일명 `부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간접적 안락사 어떤 일정한 현실적 변화를 목표로 한 자기의 의도적 행위가 결과적으로 죽음이라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행하여 결과적으로 죽음이 야기되는 것으로 일명 `결과적 안락사`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적극적 안락사 행위자가 어떤 생명주체를 죽음을 단축시킬 것을 처음부터 목적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작위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3)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자비적 안락사 인내하기 힘든 격렬한 아픔 그것도 진정될 가능성이 없는 경우 이러한 육체적 고통을 지닌 인간생명은 무의미한 존재이기 때문에 거부한다는 것이다. 즉, 고통을 견디어 나가는 것이 일과에 전부가 되는 상태에서 생존이란 무의미하기 때문에 그 생명은 단축되는 것이 오히려 자비로운 행위란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반고통사`로 표현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웹 사이트: 구글 www.google.co.kr , 가톨릭신문 www.catholictimes.org
문헌: 평화 신문
박도식, 「가톨릭 교리사전」, 가톨릭 출판사, 1985
문국진, 「생명윤리와 안락사」, 구문각, 1982
김학중, 「의학윤리」, 「안락사」, 한국 가톨릭 의사협의회, 수문사, 1984
COR UNUM,'중환자와 임종자에 관한 윤리문제', 「사목」, 78호 (198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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