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

 1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1
 2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2
 3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3
 4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2. 내가 속해 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 조사
3.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과 개선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지역사회복지관은 각기 나라에서의 문화적, 사회경제적인 상황에 따라서 의미들이 여러 가지로 다양해지며, 역사적, 시대적 요청에 따라서 변화가 되어지고 있고, 각 지역에서의 특수성 고려를 하여 전개가 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의 성격 자체에서의 관점에 따라서 다르게 파악이 되기도 한다. 지역사회복지관의 견해로써는 지여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에서의 충족이 되지 않은 욕구와 문제 발견을 하여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을 하는 직접 서비스기관으로 정의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의 복지관 운동이 처음에 시작되어진 것은 대한제국 시대인 1906년 원산에서 미국 감리교 선교사인 Knowls에 의하여 처음 시작이 되었다.
그 이후에 1921년엔 현재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에서의 전신인 태화여자관이 Mary Myers 선교사에 의하여 서울 인사동에서 설립이 되었다. 1922년엔 개성에서 고려여자관 춘천에서는 여자사회관이 설립이 되었다. 그리고 감리교여자선교부에선 인천, 대전, 부산, 마포, 공주 등지에 기독교사회관 설립을 하여 여성들의 직업지도, 계몽활동,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의 활동, 수호사업 등등을 전개 하였다. 이에 따라 본론에선 현재 속해져 있는 지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검과 개선을 해 나가야 하는 방향 등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주민들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추구를 하는 목표를 두고 있는데, 이 기관이 존재를 하는 지역의 성격과 문제에 따라 그 기능과 역할이 독특하며 여러 가지로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그의 성격을 규정하기란 용이하지 않다.
보편적으로 인간의 사회생활과 사회복지를 위한 기관을 설립을 하는 일에서부터 기관을 운영을 하고 직원을 돕는 일과 기관의 사업을 보완을 하는 것인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기능은 기관과 지역 간의 보이지 않는 심리적인 장벽 또는 거리감을 없애주며, 기관 직원의 심리적인 육체적 노동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기관과 시설 수용자들의 고립감을 덜어줌과 동시에 생의 희망을 가지도록 하며, 시설아동의 경우 올바른 인격형성과 사회진출을 도울 수가 있게 됨을 일반적인 기능이라고 하면서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여러가지의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장애인, 노인, 아동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의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과 후원 업무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내 사회복지사들이 있고, 지역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그리고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고,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문제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또한 병원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참여하여 병원내 환자들과 가족들의 경제적,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국가의 공적부조를 담당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활동을 하고 있고, 또 요즘 기업에서의 사회공헌 활동과 자원봉사활동에서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사회복지사들이 맡아 활동을 하고 있다. 각 지역별 있는 자원봉사 센터에서의 자원봉사자 관리를 사회복지사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사회복지관은 종합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기능과 지역사회 주민들의 문제해결기능과 지역사회의 인적, 그리고물적 자원을 적극적이게 하고 활용을 하는 역할을 수행을 한다고 할 수 있다.
2. 내가 속해 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 조사
주요 프로그램 소개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지은구ㆍ조성숙(2019), 지역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 김범수ㆍ신원우(2019),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3. 김지수(2015), 지역사회복지관의 운영개선에 관한 사례연구 (서울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잘 활용해서 사용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