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개입 방안을 기

 1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개입 방안을 기-1
 2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개입 방안을 기-2
 3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개입 방안을 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개입 방안을 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는 현대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인구통계는 국제적으로 국가간 자료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해서 노인인구를 65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는 1960년대 이후로 급격한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과 보건료 발달로 인해 평균수명의 상승으로 급속한 증가추세라고 한다. 오늘날 이러한 노인문제의 핵심은 빈곤, 질병, 고독이라고 한다. 이는 급속한 사회변동으로 초래된 핵가족화, 평균수명 연장, 도시취업인구 증가로 인해서 노부모와 별거, 정년퇴직으로 인한 생활수단의 상실 등 생활리듬의 변화와 직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동은 도시 문제로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농촌이 더욱 심각한 상태이다. 도시는 의료, 오락 등 문화적 환경조건이 농촌보다 더 양호한 셈이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 노인들은 60세 전후로 정년을 하고도 30~40년을 더 살아야 한다고 한다. 이처럼 노인성 질환과 싸워나가야 하는 노인들의 삶의 질은 미래의 잠재적 노인인 우리 모두의 절실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는 평균수명의 연장이 재앙이 아닌 축복이 되기 위해서라도 노인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부나 지자체의 노력의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함에 생겨난 사회복지법이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다.
Ⅱ. 본론
2-1.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 활동 지원 등을 제공함에 있어서 건강증진과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보험제도와는 별개로 운영되고 있다. 대상자는 주로 65세 이상 어르신 또는 65세 미만자 중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병으로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우신 분으로, 등급 판정 기분에 따라서 장기요양 1~5등급을 인정받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정 배경
첫 번째 인구의 고령화
두 번째 가족의 부양기능 약화
세 번째 노인의 요양욕구 증가
네 번째 노인의료비의 증가로 인해 위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제정되었다고 한다.
2-2.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개입 방안을 기술하고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가족수발자 지원의 필요성
가족간 상호지원
가족은 노인들에게 가장 가까운 지원체계다. 가족수발자 지원은 가족 구성원이 노인 장기요양의 책임을 수행하며, 가족 간에 상호지원과 돌봄을 가능하게 한다. 가족들은 노인 장기요양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필요한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다.
가족적 안정감 제공
가족수발자 지원은 가족 구성원이 노인 장기요양을 도맡아서 제공할 경우에 대한 안정감을 제공한다. 많은 노인들은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며, 가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노인들에게 큰 안정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회창. (2022). 『실무중심 노인장기요양보험관리』. 보문각.
조미경. (2018).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의 치매노인과 가족수발자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케어매니지먼트 연구, 제29호, 159-180.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