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1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1
 2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2
 3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3
 4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4
 5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5
 6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한국어 학습에 대한 인기가 많아지면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필자가 20년 전에 카타르에 거주할 때는 한국이라는 나라를 외국인들이 거의 몰랐고, 카타르현지인들이 나에게 어느 나라에서 왔냐고 물어서 South Korea에서 왔다고 하면 다들 나를 Chinese혹시 Japanese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어느 나라를 방문해도 한국을 모르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한류열풍뿐 만 아니라 다양한 K 콘텐츠들의 세계적인 확산함으로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어를 쉽고 다양하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어는 이제 한국인만의 언어가 아닌, 다양한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이다.
한국어의 위상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우리들은 한국어 사용자의 다양성에 대해 익숙함이 필요하며 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들을 신기한 시선이나 흥미거리로 바라보지 말아야 하며 한국어를 배우는 것을 기특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이로써 한국으로 유입해 들어오는 외국인 수도 많이 증가했다. 직업을 구하러 온 사람들, 공부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외국인들 학습자들이 많아지면서 한국어를 사용하는데 오류들이 자주 일어나기도 하며, 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나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분석을 해보겠다.
참고문헌
-강남욱 외국인으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SBS 스페셜 왜 반말하세요 EP. 05 1분49초
-홍성호 한국경제신문 기사심사부장 우리말을 해치는 표현들
-유퀴즈 38화 너의 의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 2005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 표
하고 싶은 말
[과제주제]
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이 과제는 강좌를 청취하고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짧은 리포트 형식으로 제출하는 것입니다. 발음상의 오류부터 어휘, 문장, 문법 사용 등의 오류를 포괄적으로 분석하되, 단순한 ‘실수담’ 차원이 아니라 명확한 오류를 합리적 근거를 생각하여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교수님의 과제 의견:과제 수행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출한 과제는 제가 두 번 이상 읽어보면서 꼼꼼하게 평가하였습니다. 방송 콘텐츠에 나오는 외국인 발화를 성실히 살펴보고 직접 분석한 것이 좋은 미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타나 비문이 적지 않으니 앞으로 좀더 멋진 교사 활동을 위해 이 부분에도 유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