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백남운의 역사인식과 현실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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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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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프롤로그
1. 이 갖는 의미
2. 백남운의 역사관 형성과정 - 연구 저작 서술 이전의 생애에 대한 간추림
3. 일본 제국주의 아래서의 백남운의 현실 행보
4. 해방 이후 백남운의 사회적 역할과 위치
5. 백남운의 역사인식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
6. 참고문헌 소개
본문내용
메이지 유신 이후 제국주의적 근대국가로 탈바꿈한 일본의 동아시아 세계 침탈의 역사는 사실상 조선에 대한 합병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에 대한 공식적인 합병 이전 일본은 1905년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기점으로 국제사회에서 암묵적인 제국주의 세력으로 승인을 받았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동아시아 세계에 대한 제국적 팽창 욕구를 드러내며 조선을 넘어 아시아 각 방면으로 진출하게 된다.
한편 이러한 일본의 움직임을 뒷받침할만한 명분으로서의 논거가 필요했던 당시 일본의 본토 사회는 서구의 맑스 경제사학적 테두리를 일본 역사학에 도입시키기에 이른다. 이름바 역사학파 경제사학으로 대표되는 이런 움직임은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 국사학파의 일선동조론과 같은 관변사학을 넘어 세계사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적용시켜 일본사회의 선진성과 주변사회의 정치경제적 낙후성을 주장하는데, 이는 이름바 정체성론(停滯性論)과 타율성론(他律性論)으로 구체화되어 학문적으로 상당히 공고화되기에 이른다.
참고문헌
백남운. 박광순 옮김. 서울: 범우사, 1999(2판).
백남운. 하일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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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걸, 한영우, 박찬승 엮음 서울: 창작과비평사, 199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ncyber.
방기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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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기중. . 1991년 봄호. 역사문제연구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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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기중. . 77, 78, 79합, 1993.
방기중. . . 연세대학교, 1990
방기중. . (창간호). 연세대 경제연구소, 199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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