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 역사와 문화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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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 - 역사와 문화의 만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승려의 눈으로 시대를 보다
ⅰ. 혼돈의 시대
ⅱ. 일연의 생애
ⅲ. 일연의 역사인식
Ⅲ. 자주와 문화를 남기다
ⅰ. 삼국유사 구성과 체제
ⅱ. 삼국사기와의 비교
ⅳ. 사학사적 의의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우리의 고대를 연구함에 있어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사기는 그 형식과 역사인식이 한층 세련되고 합리성을 갖춘 사서이지만, 그 합리성이 도리어 후대의 비판을 받는 요인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괴력난신(怪力亂神)은 말하지 않는다’는 신화에 대한 비판정신이 결과적으로 단군조선(檀君朝鮮)을 삭제하게 만들었고, 무징불신(無徵不信)이라는 증거주의 정신이 삼한(三韓)의 역사를 매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그리고 고조선을 소홀하게 다루어 고조선 내부에서 성장한 고주몽 이전의 고구려의 존재를 몰각하게 되었다. 조동걸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창작과 비평사,2001, p48.
와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 최고의 가치를 지닌 역사서이다. 삼국유사는 이전의 합리적인 유교사관으로 기술된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유사는 단군신화, 삼국의 건국신화 등 삼국사기에서 무시된 신이(神異)한 것이 기술되어 있다. 즉, 승려의 눈으로 시대를 본 것이며,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삼국유사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일연의 삶과 역사인식을 고찰하여,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일연,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2002.
삼국유사연구논선집, 백산자료원, 1986.
일연, 이범교 역해, 『삼국유사의 종합적 이해 上』, 민족사, 2002.
조동걸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창작과 비평사,2001.
차광호,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의 신이(神異) 의미와 저술 주체」 단국사학회 , 사학지 , 2005.
김무진외 2명,『신편 한국사의 길잡이』, , 혜안,1998
김두진, 「일연의 생애와 저술」,전남사학, Vol.19, No.0, 2002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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