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1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1
 2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2
 3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3
 4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1.서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건강이다. 이 건강은 육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정신건강은 자기의 생활을 독립적으로 처리하고 원활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상태이므로 그 어떤 건강보다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정상과 비정상의 개념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문제다. 일반적으로, 정상은 특별한 변동 없이 제대로인 상태이거나 지극히 평범한 상태를 의미한다. 의학적인 영역에서는 정상 여부를 질병의 유무나 검사결과의 수치를 기준으로 판단하기도 한다. 하지만 정신건강의학에서는 정상 여부를 사실의 유무로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인간의 정신건강은 매우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상황에서는 슬픔이나 우울함은 정상적인 모습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의심이나 망상도 상황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할 때에는 개인의 상황과 과거의 경험,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등을 모두 고려하면서 판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망상이나 환각과 같은 증상은 일반인들도 비교적 쉽게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요약하면, 정상과 비정상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므로 개인의 상황과 경험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할 것이다.
2. 우리나라 현대인의 현 건강실태
팬데믹부터 엔데믹까지 여러 사회적 변화가 초래한 우울·불안장애 증가로 인해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수면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5년(2017년~2021년)간 우울증과 불안장애에 대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2021년 우울증 환자수가 2017년 69만 1164명에서 2021년에는 93만 3481명으로 35.1%(연평균 7.8%) 증가했고, 불안장애 환자수는 2017년 65만 3694명 대비 2021년에 86만 5108명으로 32.3%(연평균 7.3%) 늘어났다. 수면건강과 정신건강은 상호적으로 영향을 준다. 한마디로 정신건강의 악화로 수면에 지장을 받을 수 있고, 그 반대로 수면건강의 악화로 정신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로 불리며 그 환자수는 팬데믹 이전부터 꾸준히 증가해왔다.한편, 지난 2020년 3월부터 현재까지 3년 이상 지속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고립감, 경제적 불안감 등 ‘코로나 블루(Corona Blue)’를 겪었다. 지난 6월 정부가 ‘엔데믹(Endemic)’을 선언하며 거리두기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다시 사회로 나가게 되면서 코로나 블루와 더불어 ‘엔데믹 블루(Endemic blue)’라는 새로운 숙제를 떠안았다.이에 글로벌 수면솔루션 기업 레즈메드는 도곡삼성마인드슬립의원 이경은 원장과 함께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한국의 수면건강 현황과 수면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아봤다.
3.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별 요인
유전적 요인: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인 요인이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적 경험과 성향: 개인이 겪은 외부 스트레스, 과거의 정서적 상처, 자아 존중감, 자아개념 등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경험이 정신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신체적 요인: 신체적 건강 문제나 신체적 질환은 정신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사회별 요인
사회적 지원 시스템: 가족, 친구, 지역사회, 직장 등의 사회적 지원 체계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경인종합일보-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에 쉼표 하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사회체육’
『2000년대 사회체육학술세미나』(체육부,1986)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512_0001438341&cID=10201&pID=10200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최희철 저 | 양서원 | 2019.02.15
네이버 지식백과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