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레포트

 1  수면장애 레포트-1
 2  수면장애 레포트-2
 3  수면장애 레포트-3
 4  수면장애 레포트-4
 5  수면장애 레포트-5
 6  수면장애 레포트-6
 7  수면장애 레포트-7
 8  수면장애 레포트-8
 9  수면장애 레포트-9
 10  수면장애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면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수면장애
2.1 수면 단계
2.2 수면장애의 특징

3. 배설 장애
3.1 유뇨증
3.2 유분증

4. 아동이 만성 질환
4.1 정상 아동의 건강에 대한 관심 표현
4.2 대표적인 아동기 만성 질환
4.3 진행과 과정
4.4 아동의 만성 질환 적응에 대한 생리심리사회 모델
4.5 중재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ㆍ 정신신체적 장애(psychosomatic) : 심리적 요인이나 사회적 요인으로 생기는 장애
ㆍ 정신생리적 장애(psychophysiological) : 심리적 요인이 신체기능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50여 년 전까지는 9세가 되기 전 아동 네 명 중 한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천연두, 결핵, 디프테리아, 발진티푸스와 같은 급성 질병이나 전염성 질병에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통계치-단순, 냉정, 공평-는 높은 유아 사망률이나 아동 사망률이 우리 조상에게 준 정서적 슬픔을 전하지 못한다. 사실 어떤 역사가들은 19세기 중반 이전에, 예측할 수 없는 아동의 수명이 아동에 대한 부모나 사회의 정서적 관심을 감소시켰다고 말한다. 아동 사망률이 높은 나라가 여전히 있기는 하지만 서양 사회에서 오늘날 이런 환경을 이해하기 어렵다.
- 수백 년 동안 신체 증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그 원인을 심리적 요인으로 잘못 귀인하였다. 지금의 아동 건강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건강관련 문제들이 이들의 심리적 안녕과 상호작용하는 방식, 아동이나 가족들이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 등을 연구한다.

2. 수면장애

- 수면은 발달 초기의 중요한 뇌 활동이다.
: 2세까지 10,000시간(14개월) 정도를 잠으로 보내고 7,500시간(10개월) 정도는 깨어서 활동한다. ⇒ 아동의 뇌는 성인 크기의 90%에 이르며, 아동은 인지능력, 언어, 자아개념, 사회 정서적 발달, 신체 기술 등과 같은 영역에서 놀라운 성장을 한다.
- 수면 문제와 심리적 적응의 관계는 상방향 관계이다. 수면 문제 자체가 아동이나 청소년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고 또한 심리적 장애로 수면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다. 어떤 환경에서는 수면 문제와 다른 장애 모두에서 일어나는 공통 요인으로 수면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또 수면장애가 중요 장애의 많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고 그 증상과 같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수면장애는 아동 이상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하다.

2.1 수면 단계
-수면 동안의 뇌 활동 주기 패턴-수면구조-은 REM(빠른 안구 운동)과 NREM(빠른 안구 운동이 없는) 수면의 반복으로 되어 있다.
- REM : 뇌 활동이 활발하고 자율적 각성, 근육 긴장의 감소, 빠른 안구 운동을 수반한다.
뇌 활동기간에 꿈을 꾼다. → 꿈 수면
- NERM : 뇌 활동은 비교적 안정되고 느리며 동일한 형태의 뇌파를 보인다.
맥박과 호흡은 비교적 느리고 규칙적이며 근육 긴장이 유지된다.
뇌전도(EEG)로 측정되는 뇌파 패턴에 근거하여 4단계로 나뉜다.
1단계 : 정상적인 밤 수면
2단계 : 2단계로 거쳐 점차로 깊어짐
2,3단계(델타 수면 또는 서파수면이라고도 부름) : 아동은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않고 깨어나기 힘들다.
서파 수면에서 깬 아동은 멍하고 어리둥절해 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