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

 1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1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2
 3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3
 4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4
 5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 발달이란
1) 인지 능력으로서의 창의성
2) 성향으로서의 창의성
3) 과정으로서의 창의성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이론 혹은 정보처리 이론들은 지능을 측정하는 것보다 기본적인 인지과제 수행에 기여하는 정신 과정들과 관련하여 인간의 지능을 이해하고 기술하려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이들은 개인보다는 지적 활동을 유발하는 다양한 자극 속성을 중시하였으며 지능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지적 과정, 인지적 구성요소, 인지적 훈련, 인지적 내용 등이 주된 연구 대상이 되었다. 창의성의 개념 들을 정의하는 데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단일 정의는 없으며, 이론가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다. 창의성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Cilchrist는 지적 특성론, 문제해결 과정론, 성격 특성론으로 구분하였으며, 학파나 연구자의 학문적 특성과는 관계없이 영역에 중점을 두고 분류할 때는 창의적 인간, 창의적 과정, 창의적 산물, 창의적 압력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창의성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누적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혼란되고 있고 불분명한 상태이다. 그 이유는 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의 모든 관점들, 즉 정신 분석학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지론적 관점, 형태 주의적 관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창의성이 능력 요인인지, 성격 요인인지, 아니면 하나의 과정인지 결과인지, 혹은 이들 전체를 종합하는 것인지 등의 관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해 보겠다.
참고문헌
하순련 (2012). 다중지능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파란마음.
김문희(2009). 유아 놀이유형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경희(2018). 과학중심 유아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효정, 성용구, 신명희, 유승희, 이영만, 정재걸, 정종진, 정태희, 하대현 (2006). 다중 지능이론과 수업. 파주: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