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2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2
 3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3
 4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4
 5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
참고문헌
1.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하시오.
만족지연의 의미
만족지연은 자기조절능력 혹은 자기통제능력으로 인해 미래의 더 큰 가치를 위해서 현재의 욕구나 만족감을 참아내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욕망을 조절해서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다. 즉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닌 후천적인 훈련을 통해서만 키워지는 능력이다. 실제로 어릴 때의 충동통제능력이 청소년 시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사례가 있는데, 이 실험이 바로 마시멜로 실험이다.
마시멜로 실험은 어린 시절 자기통제와 의지력이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중요한 실험이다. 먼저, 4세 유아들에게 마시멜로를 나누어주고 먹으면 한 개, 그러나 기다리면 더 많이 얻을 수 있다는 선택을 하게 했는데 이 실험을 통해 나타난 어린이들의 선택과 그 후의 인생 경험이 매우 놀라웠다.
실험 결과를 통해 욕구를 참지 못한 어린이들이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알 수 있었다. 이들은 어려움에 쉽게 포기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학교와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었다. 반면에 욕구를 참아낸 어린이들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뛰어난 사회성을 갖추었다.
15년이 지난 후의 추적 연구에서도 욕구를 참은 어린이들은 우수한 학업 성적과 높은 SAT 점수를 보였으며, 부모들의 평가도 우수했다. 40대가 되어서도 인내력을 발휘한 어린이들은 성공적인 중년을 보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만족지연 능력이 인생의 다양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더불어 도덕성과 관련하여도 자제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유혹에 대한 자제력이 높은 어린이들은 도덕성이 높은데 이는 학업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만족지연 능력을 높이는 방법
부모의 육아 방식이 아이의 만족지연에 영향을 끼친다. 부모는 아이들이 충동을 관리하고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흥분상태에 있을 때 심호흡, 숫자 세기 등의 대처 전략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아이의 만족지연능력을 훈련할 수 있다.
평소 인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장기적으로 더 큰 보상을 기다리는 것의 장점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미디어 시간제한을 설정하거나 돈을 아껴쓰는 법 등 지연된 만족을 장려하는 육아법을 실천해야 한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지원해야 한다. 여기서 목표는 큰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롤 모델이 되어준다. 부모가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당장의 만족을 지연했을 때 어떠한 이득을 취하는지 보여줌으로써 역할 모델이 되어주는 것이 좋다. 만족을 미루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 부모의 경험담을 공유한다.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 환경을 조성한다. 자녀가 부모로부터 지지 받고 사랑받는다고 느끼는 환경을 만들어, 안정감과 자신감을 키우도록 도와주면 자녀의 자제력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자녀의 만족지연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의 역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청소년과부모, 하혜숙·황매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엘런 싱어, 21세기북스, 2016.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아 왔던 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