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1
 2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1.서론
인간에게 발달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여기서 발달이란 인간이 출생 이전과 출생이후에 경험하는 변화를 뜻하는데 이는 출생부터 노화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이루어지는 행동이다. 이처럼 오늘날 인간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순서와 방향성에 따라 진행된다는 것이다. 즉, 모든 인간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발달에 있어서 개인적인 차이가 나타나며 이러한 발달은 각 측면이 상호간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인간발달이란?
오늘날 발달은 생명체가 신체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즉, 개체 출생으로부터 성숙에 도달하기 전까지 지속되는 적극적이고 진본적인 변화 전체를 뜻한다. 이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발달은 어린이가 제각기 타고난 소질 혹은 항상 변화하는 생활환경을 상호 연결하면서 눈에 띠게 급속한 변화의 과정을 밟으며 점차로 개성을 뚜렷하게 나타내 가는 모습으로 개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요인들과 환경의 여러 요인들이 서로 작용해서 이루어진다. 이에 발달은 개체가 그 생명활동에 있어서 그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이다.
인간발달의 원리
발달적 변화란 체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변화이다. 따라서 발달의 원리는 유기체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관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나 법칙은 학자 간에 다소 견해의 차이가 있으나, 이러한 차이는 발달 자체에 관한 견해의 차이에서 오는 것보다는 분류의 차이가 더 큰 원인으로 본다.
유기체와 환경(사회)과의 상호 작용
인간은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 영향과 외부로부터 받은 환경의 영향에 의해 발달한다. 예를 들면, 음악적 재능은 선천적 소질(유전적 요소)과 학습(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발현된다. 유전적 소질도 환경적 자극을 어느 정도 받지 못하면 드러남이 불가능하고, 유전적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상태에서 환경적 자극만 받는 것도 발달에는 무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분화와 통합의 과정
아동의 운동 발달과정을 보면 처음에는 각 부분들이 분화되지 못하여 미숙한 모습, 정교하지 못한 둔한 모습을 보이다가 점차로 각 기관이 분화되면서 세련되고 필요한 부분만 사용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기관들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각각으로 분화된 이후 다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때 비로소 발달은 완성되는 것이다.
발달은 연속적 과정이나 속도는 유동적
오늘날 인간 발달에 있어서 발달의 속도는 빠르고 늦을 수 있지만, 멈추는 일이 없어 지속적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이처럼 인간은 지속적인 발생학적 과정을 통해서 끊임없이 변화 발달해가는 존재이다. 발달의 연속적 현상은 신체변화나 운동기능을 계량적으로 기술하여 그 연속선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기계론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발전해 온 학습이론은 연속적인 변화, 즉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고, 유기체론적인 인간관에 입각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불연속적인 변화(질적)를 강조한다.
개인차
발달과정에 있어 누구나 보편적으로 발달해 가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나,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유전인자와 각자 접하고 있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발달속도나 그 정도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3-4세 유아의 경우 말을 잘하고 비교적 이해력도 높은 아이가 있는 반면에 말이 늦거나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아이도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평생교육원 , 보육교사, 과제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