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실천해야 되는 것은 다양하게 있다. 다양한 기술로 상황에 맞추어 활용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다방면으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대하는 태도와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른 반응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상호 관계적인 요소를 지녀야 한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경청기술을 필요로 하며, 클라이언트의 협력적인 관계를 위해 우선적으로 문제를 경청하고 관계를 유지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원칙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서는 경청기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2. 본론
2.1 경청기술
1) 개념
듣기가 아닌 상대방과 사고의 감정을 나누면서 서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청취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며, 클라이언트도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의 경청의 기술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람과 대화하면서 중요한 것이 경청을 하는 것이 서로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관계로 이어질 수 있는 긍정적인 관계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을 경청하여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경청의 기술은 비언어적 자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적극 격려하고, 사회복지와 클라이언트 간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정확하게 모든 내용을 유심히 기억하여 클라이언트에 재 전달하여 확인하여 자신이 듣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다.
2) 요령
클라이언트의 말 뿐만 아니라 숨은 감정까지도 이해 할 수 있다.
분명하고 침착하게 대응하고 흥미를 나타내는 어조를 구사한다.
관심과 열린 마음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의 말을 듣고 몸짓을 적절히 사용한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질문을 한다.
주장과 의견제시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이해 할 수 있는 말을 하도록 한다.
2.2 경청기술의 단계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1단계는 주의를 끄는 단계로 얼굴표정과 목소리 등을 상대방에게 준비자세를 취하여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제2단계는 경청의 단계로 클라이언트의 말을 듣고 관찰하고 격려하고 기억하는 등의 과정으로,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수용하고 보유하기 위해 귀와 두뇌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3단계는 반영의 단계로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대해 주기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때로 이를 ‘제3의 귀를 사용하라.’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는데, 이는 클라이언트가 하는 진실한 말 속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파악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반영은 구체적으로 첫째, 내용 반영하기, 둘째, 감정 반영하기, 셋째,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로 구분할 수 있다.
1) 내용 반영하기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엄명용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 장승옥 외(2012), 사회복지의 이해, 청목출판사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