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애착발달 애착의 개념, 애착형성단계, 애착유형 및 애착반응

 1  영아기 애착발달 애착의 개념, 애착형성단계, 애착유형 및 애착반응-1
 2  영아기 애착발달 애착의 개념, 애착형성단계, 애착유형 및 애착반응-2
 3  영아기 애착발달 애착의 개념, 애착형성단계, 애착유형 및 애착반응-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아기 애착발달 애착의 개념, 애착형성단계, 애착유형 및 애착반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애착의 개념, 애착형성단계, 애착유형 및 애착반응
서론
애착은 생물학적 관점으로 본능에 가깝고 서로에게 정서적으로 강하게 느끼는 것을 말하며 대상을 구분하지 않으며 대부분 두 사람 사이에서 형성되는 관계를 의미한다. 발달 심리학에서 영아기의 영아와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애착 형성이 주를 이뤄져야 하는데 이는 신체적 정신적인 부분을 통해서 상호작용을 만들어 내야 한다. 애착은 영아와 양육자 간의 정서적인 유대 관계이며, 애착이 올바르게 형성 되지 않게 되면 성인이 되고 나서 사회 적응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애착에 대한 개념과 단계, 유형, 반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본론
2.1 애착의 개념
애착은 서로에 대한 정서적으로 강하게 느끼면서 두 사람 간의 상호작용 하는 것을 의미하면 강한 유대관계를 통해 정서적인 유대를 느끼게 된다. 즉, 자녀와 양육자와의 정서적인 유대라고 할 수 있다.
1) 정신분석적 관점
영아의 애착은 욕구 충족과 관련이 있으며 프로이드에 의하면 사람과 사물에 애착을 갖는다고 하였다.
2) 에릭슨
수유와 기본적인 충족을 위해 타인과의 신뢰감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인간의 본능으로 나타나는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이라 할 수 있다.
3) 인지발달이론
인지과정과 관련이 있으며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낯선 사람과 친한 사람을 구별 할 수 있으며 대상을 보지 않아도 계속 존재하면서 영속성의 개념이 발달되어야 한다고 본다.
4) 보울비
동물학이론에서 애착은 생존유지와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으로 보면서 생리적인 계획이라고 한다. 생득적인 애착행동과 더불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났으며,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의해 애착이 형성된다.
2.2 애착형성 단계
① 무분별한 사교성의 단계로 출생 직후 대상에 대한 분명한 선호가 없기 때문에 특정대상이 아닌 어느 사람과도 남겨져도 어려움을 격지 않는다.
② 변별적 사교성의 단계로 생후 2개월에서 7개월까지 해당되며, 낯선 사람을 구별하게 되면서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양육자에 대한 안정을 찾는 경향이 있으며 사회적인 놀이를 하게 된다.
③ 방향적인 애착행동으로 신체적 발달로 이동이 가능하면서 물건에 대한 애착행동을 보이게 되며, 애착대상이 떠나게 되면 분리불안을 보이기도 한다.
④ 목표와 수정적 동반자로 언어적인 향상으로 의사소통과 인지능력의 증대로 인해 사고와 감정을 받아드리며 상호협조적인 관계를 맺는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