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1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1
 2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2
 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3
 4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 최근 정의

2. 한국의 교육공학

3. 학습이론

4. 교수체제설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공학에서 학문과 실천의 대상이 되는 영역을 살펴보면 미국 교육공학회 차원의 입장에서 제시되어 있다.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이 설계와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하였다.

Ⅱ. 본론
1. 교육공학 최근 정의
이전엔 인간의 학습에 포함된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행하며 평가·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이념, 정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이었다 현대에는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1) 윤리적 실천
교육공학은 하나의 실천영역으로 강조되었는데 매체의 활용에서는 윤리적 측면이 역사적으로 존재하였다. 최근 디지털 자료가 지적 소유권 문제와 연결되면서 윤리적 실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매체나 기술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용 프로그램이 어떠한 사람들에게 개발되었는지 등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 윤리적인 실천을 통해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켜야 한다.

2) 적용
교육공학의 주요 용어를 통해 교육공학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 중 윤리적 실천과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윤리적 실천은 실제로 교육에 활용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저작권 같은 지적 재산권 문제가 커져가고 있고 이로 인해서 윤리적인 의식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중요성이 강조될 것이다.

2. 한국의 교육공학
1) 도약기
이 시기 교육공학자들은 교육정보화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내의 교육정보화를 앞당기는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육공학적 관점이 국내 교육분야 요소에 스며들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육정보화 사업은 당기 교육부 산하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었는데 이 기관은 1999년 이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으로 변모하여 현재 우리나라 초, 중등 교육정보화 사업은 물론 교육학술정보화, 교육행정정보화, 고등교육정보화 사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원미사, 2004.02.28.
백영균 외 3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09.15.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