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2) 현대적 아동관에 기초하여 아동권리 존중을 실천할 수 있는 능동적 아동관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능동적 아동관에 기초하여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권리 존중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서술하시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은 보는 관점에 따라 어른의 작은 형태, 꾸밈없는 천진난만한 존재, 또는 생리적 충동과 욕구가 강한 존재로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지만, 아동에 관하여 사회적으로 합의된 일반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을 아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아동은 성장발달, 연령, 생물학적 특성, 욕구 및 적응양식 등에서 다양한 특성들이 도출될 수 있다.
2. 본론
1) 아동관의 종류(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하는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性)은 선(善)한 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있다. 이것은 각각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4단(四端)인 것이며, 사람은 4단(四端)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단(端)이라함은 선(善)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진 시초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맹자는 이에 대하여 상세하고 논리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으며 또 악(惡)의 기원에 대한 성명을 하지 못했다. 성선설, 성악설은 송(宋)나라 때의 주자(朱子)학파에 의하여 본연기질론(本然氣質論)으로 종합(해결)되었다.
성악설은 순자(荀子)가 주장한 학설로서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아동과 권리 이재연, 안동현 외 1명 저 | 창지사 | 2015.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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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