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3
 4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님비(영어: Not In My Backyard; NIMBY)는 공공의 이익에는 부합하지만 자신이 속한 지역에는 이롭지 아니한 일을 반대하는 행동을 뜻한다. Not In My Backyard(직역하면 내 뒷마당에는 안 돼)의 약자로 쓰레기 소각장, 장애인 시설, 노숙자 시설, 공항, 화장장, 교도소와 같이 많은 주민들이 혐오하는 특정 시설이나 땅값이 떨어질 우려가 있는 시설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사회적인 현상을 말한다. 님비현상은 주로 주민과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또는 주민)와 중앙정부의 구도로 대립하는데, 이는 거주 지역의 이익을 우선시 하기 때문이다. 반대되는 말로는 핌피 현상(please in my front yard)이 있으며 이 모두를 통틀어서 지역 이기주의라고도 한다.
님비가 문지가 되는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꼭 필요한 시설인데도 아무 곳에서도 받아 주지 않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실제로는 문제가 되지 않거나 오히려 득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집값과 같은 요인 때문에 반대하는 경우이다.
기본적으로 님비 현상은 도덕적 해이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이에 많은 비판이 제기된다. 님비 현상을 방지하는 대안으로는, 취업 및 혜택을 통해 반대 여론을 잠재우는 방법과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자치단체간의 협상을 통한 환경 빅딜이 있다.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조직의 님비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조직의 님비시설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
님비현상은 그 원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그 해결을 위한 단일한 방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님비현상의 원인으로 분석한 내용을 중심으로 극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지역민 참여의 기회확대
시설의 초기단계부터 관리운영에 이르기 까지 지역민의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그들의 의사를 각종 결정에 반영 할수 있도록 공식적인 장치로 공청회, 설문조사, 모니터 링제 등으로 대화의 기회와 정보의 공유로 상호 의사전달 체계를 갖춘다.
2). 적극적인 홍보와 정보공개
지역민의 반대를 단순한 지역 이기주의로 간주하지 말고 시설의 타당성과 사회적 요구수준, 시설의 안전성,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위한 다양한 홍보전략을 모색하고 모든 시설의 공개와 활용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여 시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방안으로 언론매체및 시민 단체와의 communication을 시도하거나 학교교육을 통해 인식의 전환을 유도한다.
3). 비 선호시설과 선호시설의 연계
의도하고자 하는 시설의 설계 과정부터 지역민이 쉽게 접근 해 올수 있는 유인체계를 모색 해야 한다. 지역민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할수 있는 일반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운영 할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거나 스포츠 코너운영, 의료 봉사, 교양활동 등 지역민이 선호하는 시설을 연계함으로써 사회복지 시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다.
4). 외부효과의 홍보로 심리적 경제손실 보상
복지시설로 인한 도로 확장 및 버스 노선확보 등 생활환경 개선과 시설내 주차장의 공동사용 등 편의시설 활용, 공사 기간 또는 시설운영에 따른 일자리제공 등 간접적인 보상은 물론 장애인 체험학습의 장 제공, 자원봉사 기회의 우선 제공 등으로 지역민의 심리적인 풍요를 부여하여 재산적 가치하락의 우려를 덜어 줄 뿐만 아니라 지역적 오명을 해소 할 수 있음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인식 시킨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용환 저 | 동문사 | 2016.08.20.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