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1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1
 2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2
 3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3
 4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1.서론
오늘날 인간은 태어나면서 일련의 발달과정을 거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 개인이 도달해야 하는 일생동안 잘 살았다라고 하는 자아 통합감을 이룬다. 이것은 개인 자신의 단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즉, 수 많은 만남과 관계 속에서 총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이같은 인간과 사회환경의 학습은 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 유지, 능력 개발, 자아실현 등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 특유의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사회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기여하는 상호관계의 학습에 큰 영향을 줌에 있어서 개인이 타인에 대한 배려를 배우고 책임감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한 뒤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한 뒤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인간발달이론
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내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모든 측면에서의 양적 및 질적 변화이다. 그리고 인간발달과 관련한 몇 가지 개념이 있는데 이는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로 구분되어진다. 첫 번째 성장은 신체의 크기 혹은 근육의 세기 등과 같이 신체의 양적인 변화를 뜻한다. 두 번째 성숙은 운동기능과 감각기능의 세련과 신체의 다양한 부분의 기능의 유능한 변화로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학습이다.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지식, 기술, 태도, 정서, 가치 등이 발달할 수 있는 도록 하는 것이다. 끝으로 사회화는 개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되어가는 일반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다.
2-2. 아동복지정책
오늘날 아동문제는 사회구조적 결함으로부터 파생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동복지정책은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해서 국가나 공사단체 및 관련기관의 구체적 행동지침 혹은 행동계획이다. 또한, 아동복지를 위한 정부의 원칙이나 지침 혹은 조직화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방과후 보육
방과후보육정책은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는 아동보육의 시간적 범위를 뜻하고 있다. 오늘날 아동은 방과후 아동 보육의 대상이다. 이처럼 연령이 국한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주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 아동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청소년들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또한, 방과후 보육은 일정의 시설과 기관에서 아동을 학교 외의 시간에서 부모가 보호할 수 있을 때까지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뜻한다. 이처럼 방과후보육은 영유아 보육과 마찬가지로 특정 계층과 특정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보편주의 측면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받을 권리와 어머니들이 일할 권리는 보장해 주기 위한 제도이기도 하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는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적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가정 및 학‚‹에서 체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및 청소년 생활관리 등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이면서도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사업으로 볼 수 있다.
방과후 학교
방과후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함에 있어서 수익자 부담 혹은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이다. 그리고 이는 학교 계획에 따라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을 뜻한다.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 지원은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해서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함에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윤기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학술정보, 2012.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 실천』, 학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