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의 관한 이론중 퇴니스의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적인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지역사회의 관한 이론중 퇴니스의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적인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1
 2  지역사회의 관한 이론중 퇴니스의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적인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2
 3  지역사회의 관한 이론중 퇴니스의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적인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의 관한 이론중 퇴니스의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적인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인과 집단이 이익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실에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적 공동사회를 복원하려는 노력들은 흔히 이스라엘의 농업공동체인 키부츠(Kibbutz)와 모샤브(Moshav), 캐나다의 레츠(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미국의 타임달러(Time Dollars) 및 아워즈(Hours), 우리나라의 에프엠(FM)과 같은 지역사회 화폐운동 등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 일찍이 퇴니스(Tonnies)는 인간 본연의 의지에 의한 사회적 결합을 게마인샤프트(Gemeinschaft: 공동사회)로, 합리적인 의지에 의한 사회적 결합을 게질샤프트(Gesellschaft: 이익사회)로 명명했다.
인간의 의지는 타인과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그리고 그러한 관계들 하나하나는 상호작용의 결과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행하는 것이나 주는 행위는 상대방으로서는 당하는 것이거나 받아들이는 것이 된다(Tennies Manheim, 1983: 재인용). 게마인샤프트는 1차적 관계에 의한 사회로서, 감정적이고 비공식적인 인간관계가 이루어진다.
게마인샤프트적 태도는 항상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상대방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는 타인에 대한 동정적인 태도로 나타난다. 한편, 게절샤트트적 태도는 직업세계에서 그 사람의 성품보다는 업무 수행 능력에 1차적 관심을 보이는 것과 같이 공식적이고 상대방의 내면세계에 관심을 갖지 않는 2차적 관계에 기초를 둔다.
이 사회의 구성원들은 각자의 활동 범위가 엄격히 구분되어 있으며, 서로 간의 교류는 반대급부가 있을 때만 이루어진다.
즉, 반대급부가 없으면 결코 남을 위해 무엇을 하거나 주려 하지 않는 것이다. 게젤샤프트에 의한 생활태도나 사회관계의 대표적인 행태가 바로 금전 관계이다.
이러한 두 가지 의지간의 심리학적 구분은 인간이 사회집단을 형성하는 두 가지 방식을 조건 지운다. 즉 본질의지에 의해 공동사회를 형성하고 선택의지에 의해 이익사회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공동사회는 진실한 지속적인 공동의 생활이고, 이익사회는 단지 일시적일 뿐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공동사회를 살아있는 유기체로 이해하고 이익사회를 기계적이고 인위적인 집합체로 이해하게 된다.
다른 말로 하면, 공동사회는 사회적 공존의 진정한 본질인 반면 이익사회는 단순히 하나의 외양일 뿐이다.
공동 사회적 경제에서는 교환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그것은 다양한 교역관계에서 필요한 정도에만 그친다.
교환행위가 이윤을 위해서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가내 수공업 같은 경제활동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개인의 존엄성을 위해서 하는 일이 된다.
그러나 이익사회는 본질적으로 인위적인데, 그 이유는 모든 사람은 다른 모든 사람들을 향한 긴장상태에서 자신을 위해 살기 때문이다. 의심할 바 없이 인간은 이익사회 내에서 공존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구성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본래 서로 유기체적으로는 분리된 채로 있다. 사람은 자신의 계산을 타인으로부터 지키고자 하며, 사회적 관계는 타산과 계산에 기초하고 있다. 한편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의 두 개념은 사회적 체계의 결과인 동시에 역사적으로 사회적인 발전단계와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 개념은 혼합과 단계화가 가능한 이중의 적응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두 개념은 본질적으로 의지에 기반을 두고 나타나는 결합의 종류를 설명하는 일종의 접합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접합개념으로서 두 개념은 구조 개념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예컨대, 만약 공동 사회적 제 관계가 협동적 관계, 지배적 관계로 구분된다든지, 또는 공동사회의 개념에 있어서의 공동재산권이 이익사회의 개념에 있어서는 개인재산권에 부합된다고 할 때, 이것은 분명히 구조 개념임을 의미한다.
Tonnies는 또한 사회적 관계를 소규모의 대면적 관계인 연합체(union)와 대규모의 비대면적 관계인 협의체(association)로 구분하였다(오정수 외, 2009: 28-29).
사회적 보호와 관련하여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연합체와 협의체라는 두 가지 형태의 구분을 상호 결합시키면, 네 가지 유형의 사회형태가 형성된다. 즉 최초의 형태는 공동사회의 연합체로서 그 전형은 가족이다.
두 번째 형태는 공동사회의 협의체인데, 이것은 공동의 노동이나 직업적 소명 등에 기초하고 있다. 세 번째 형태인 이익사회의 협의체는 합리성과 이해타산에 기초해 정해진 목적과 수단에 의해 활동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