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전자명찰제도 도입의 논쟁과 발전방안

 1  [인권]전자명찰제도 도입의 논쟁과 발전방안-1
 2  [인권]전자명찰제도 도입의 논쟁과 발전방안-2
 3  [인권]전자명찰제도 도입의 논쟁과 발전방안-3
 4  [인권]전자명찰제도 도입의 논쟁과 발전방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권]전자명찰제도 도입의 논쟁과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안전사각 지대의 교육환경
Ⅱ. 전자 명찰제도 개요
Ⅲ. 전자명찰 제도의 찬,반 논쟁의 허와 실
1. 찬성론자의 주장
2. 반대론자의 주장
3. 찬성과 반대론의 허와 실
Ⅳ. IT(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안전한 교육환경여건 조성을 위하여
본문내용
교육현실은 어쩌면 과도한 일면이 없지 않고 지나치게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이러한 과도한 교육현실이 종종 학습과정 상의 교육생들로 하여 과도한 부담감을 주어 자살로 이러게 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과열적인 교육 경쟁 풍토의 문제점은 있지만 이러한 과도한 경쟁의 결과가 반드시 문제로만 귀결되는 것이 아니기에 문제로만 인식되어서는 곤란하리라 보인다. 다만 필자가 우려스러운 것은 이러한 교육자체 내에서의 경쟁적인 문화보다는 교육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한 교육환경적인 측면이 내실화되어 가야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우리의 교육환경 현실은 어떠한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모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경우 이들 학교는 동일한 재단으로 인해 같은 지역에 밀집해 있고 이들 학교의 채 몇 미터 되지 않은 곳에 여관골목이 존재하고 노래방과 유흥시설들이 줄지어 서 있는 것이 오늘 우리의 학교의 주변 환경이다. 학교외부의 상황은 그야말로 학습여건을 고양시킬 수 있는 여지는 전혀 없으며 간혹 이러한 길목에서 학생에 대한 성폭행 사건이 일어나고 이러한 일들이 최근에 들어 그 발생 빈도수가 잦게 일어나서 학생 개인들은 물론이고 가족과 부모들의 불안과 걱정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전자명찰”을 도입하려다가 인권침해의 문제에 직면해서 사업자 선정 등을 비롯하여 모든 것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져 그 논란이 예상된다. 필자는 전자명찰제도의 개요에 대한 이해와 이를 둘러싼 찬성과 반대의 논쟁의 본질을 고찰하고 향후에 교육환경에 대한 안전대책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전자명찰제도에 대한 도입에 따른 인권보호와 개인정보보호 및 학생들과 학부모의 범죄예방이라는 두가지 사항을 가지고 도입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팽팽히 맞서고 있읍니다. 그러면서 얕팍한 상혼으로 인권을 침해한다는 주장이 거세자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의 자율에 맡기기로 결정한 전자명찰제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정리한 자료로 향후 학생인권문제 및 전자명찰제도의 도입에 시사하는바가될 것입니다.
주요한 핵심 포인트로는 인권의 보호와 범죄의 예방은 어쩌면 파라독스같은 사항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절충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주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읍니다. 좋은 참고 되시기 바랍니다. 희망지기 소다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