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

 1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1
 2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2
 3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3
 4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들에게 놀이란 즐거움임과 동시에 삶 그 자체이며, 놀이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인 발달이 촉진된다. 놀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듯이 영유아들은 성장하는 시간의 대부분을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생활이 놀이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영유아들의 놀이 활동을 무의미하며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만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대 사회에서 많은 연구를 통해 영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가 영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활동이라는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놀이는 외부적인 강요가 아니라 자발적인 활동으로 영유아 스스로 만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활동의 한 부분으로써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이지도 시에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하겠다.
Ⅱ. 본론
1.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
(1) 감독자와 관찰자의 역할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지도나 다른 활동에 관여를 할 때에도 영유아의 행동이나 환경 등을 항상 관찰하고 감독하여 동일한 조건 속에서 영유아의 놀이 활동이 최대한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은 교사의 감독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영유아의 놀이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시설이나 환경이 아닌 감독자 역할의 교사이다.
영유아 개개인에 대한 건강과 심리상태, 그리고 활동 상태를 관찰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적합한 지도와 통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각종 교구와 교재 등과 같은 놀잇감, 시설의 적정성이나 안전성 등의 여부를 관찰해야 하며, 영유아들의 놀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그 결과를 놀이 상황에 반영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놀이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놀이에 참여하고 있는 영유아뿐만 아니라 놀이에 대한 각각의 과정을 유심히 관찰하여 놀이에 영향을 주는 영유아의 내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영유아가 가진 문제나 그 요인을 발견하여 해당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판단하는 등 영유아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찰과 감독을 기본으로 실시하여 효율적인 놀이지도를 할 수 있다.
(2) 놀이 및 놀잇감의 제공자 역할
놀이를 위한 공간이나 놀잇감, 시설은 한정적이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교사가 영유아의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방관만 한다면 아동들은 이러한 제한된 환경 속에서 한정적인 자극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놀이와 행동이 단순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정적이고 제한된 놀이 환경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놀이를 개발하거나 새로운 놀잇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최고의 놀이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평가자의 역할
교사는 영유아들이 할 수 있는 놀이를 선정하거나 계획하며, 이를 운영하고 놀이에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과정 속에서 영유아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이나 놀이를 분석하고 평가해야 하여 놀이에 다시 반영시키는 평가자 역할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위해 놀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며, 정확도가 높고 타당성이 있는 여러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수집된 정보를 신뢰성 있게 분석하는 기술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가 놀이 평가에 대한 수행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영유아의 놀이 지도를 올바르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는 놀이에 대한 교사 역할의 기초라고 볼 수 있다.
(4)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영유아는 놀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거나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경우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데, 이 때 교사는 바람직한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교사와 영유아 사이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은 하루일과 중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며, 이와 같은 성인과 영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언어적 능력 발달과 놀이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놀이 수준을 질적으로 높이는데 교사의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교사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영유아는 스스로의 놀이를 확장하거나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2.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경철,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20.
- 홍정아 외,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의미 탐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2호, pp. 131-160, 2020.
- 박은혜 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 인천KCEM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조력프로그램 영역3」. 상호작용, 2007.
- 베이비뉴스, 「놀이는 사람의 생애를 결정짓는 작은 나무」, 2018.05.18.
(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083)
-한국유아교육신문, 「방임 VS 교육, 교사 하기에 달렸다」, 2020.03.24.
(www.kinde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