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

 1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1
 2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2
 3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3
 4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4
 5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5
 6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6
 7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재, 밀양 아랑제] 밀양 아랑제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아랑의 전설
-유래
*사진과 행사 부연설명.*






2.주요행사
-밀양아랑제
-밀양문화제

3.아랑제 주요행사 설명
-평양성 탈환 및 승장행렬 재현
-시민의날 행사
-백중놀이
-무안 용호놀이
-감내 게줄당기기

# 마치며...
본문내용
저는 제가 살고있는 지역인 밀양의 문화인 밀양 아랑제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밀양아랑제는 문화재로 불리면서 4,5월에 며칠동안 열리는데 그때에 밀양시민이 거의다 남천강 고수부지의 문화재장소로 모입니다.
아랑제는 우리지역의 축제입니다. 노래자랑 , 장기자랑 , 그리고 불꽃놀이 , 그리고 전투재현등을 하고 미스아랑 그러니까 밀양을 대표하는 여자를 뽑기도 합니다. 전 고등학교 때 전투재현에 참가해 본적이 있습니다. 옛날 군인 옷을 입고 이리 저리로 뛰어다녔습니다.^^
이제 문화재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전설과 그유래
-아랑의 전설
지금으로부터 400여년전 이조 명종때 밀양 윤부사의 무남독녀인 동옥이란 처녀가 있었다. 동옥 즉 아랑은 재주가 뛰어날 뿐아니라, 용모가 남달리 아름다와 부근 총각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이 고을 관노인 통인 주기가 신분도 잊은채 아랑을 흠모하기 시작했다. 주기는 아랑을 유인해낼 방법으로 아랑의 유모를 돈으로 매수했다. 그리고 아랑의 유모는 휘영청 달이 밝은 날 아랑에게 달구경을 가자며 영남루 뜰로 데리고나온후 소피를 보러 간다며 사라졌다. 유모가 자리를 피하자 아랑에게로 접근한 주기는 아랑을 겁간하러했으나 아랑의 거센 반항 때문에 뜻을 이룰수 없게 되자 비수를 끄집어 내어 아랑을 위협했다. 아랑은 정조를 지키기 위해 반항하다 결국에는 주기의 비수에 찔려죽고 말았다. 다음날 아랑이 없어졌다는 소문이 퍼지고 아랑의 종적은 찾을수가 없었다. 윤부사는 눈물과 한숨으로 세월을 보내다 딸을 찾지 못한채 서울로 올라가고 말았다. 윤부사가 떠난후 새로운 부사들이 부임 했지만, 첫 날밤에 원인도 모르게 급사하고 말았다. 이러한 일이 몇번 되풀이 된 후로는 밀양부사로 오려는 사람이 없었다. 폐군이 될 지경에젊은 붓장사 한 명이 죽는한이 있더라도 부사나 한번하고 죽자는 마음으로 밀양부사를 자원했다. 밤이되자 신임부사앞에 피투성이가 된 처녀가 홀연히 나타났다. 그 처녀는 다름이 아닌 아랑이었다. 억울한 죽음을 알리고 원한을 갚아 달라고 나타났으나 모두들 이야기도 듣지 않고 놀라 급사하고 말았던 것이다. 아랑은 모든 이야기를 한 후 내일아침 나비가 되어 자기를 죽인 관노의 갓에 앉겠다는 말을 끝으로 하직인사를 한 후 사라졌다..........(중략)
하고 싶은 말
유용하게 쓰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