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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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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박제가의 생애
2. 북학의의 구성
가. 서문
나. 내편
다. 외편
3. 박제가의 주장
Ⅲ. 맺음말
본문내용
實學이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서 기존 성리학이 현실문제(왜란,호란으로 인한 국가재정의 파탄 등)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을 말한다. 실학은 국부의 원천이 농업이라고 보고 농업을 중시한 중농학파(경세치용 학파)와 국부의 원천이 상공업이라고 보고 상공업을 중시한 중상학파(이용후생학파: 북학파)로 크게 나뉘어 진다. 여기에서 ‘북학’이라는 말의 출전은 ‘孟子’ 등문공상의 제4단락 부분이다. ‘진량은 초나라 태생이니, 주공 및 공자의 도를 좋아하여 초나라의 북쪽인 중국에 와서 공부했는데, 북방 즉 중국의 학자들도 그보다 앞선 자가 없었으니(北學於中國, 北方之學者, 未能或之先也)...’ 이런 대목이 나오는 것이다. 초나라는 중국의 남쪽 지방에 위치한 변방 국가였고, 주공이나 공자가 활동했던 지역에 비해서 문화적으로 뒤떨어진 곳이었다. 그런 초나라에서 북방으로 와서 공부한 진량이라는 인물의 학문이 무척 뛰어났음을 이야기하는 내용이다. 1778년 박제가가 이 부분을 인용하여 중국의 문물을 배울 것을 주장한 자신의 저서 제목을 ‘북학의(北學議)’라 이름한 이후, 북학은 청나라에 남아 있는 중화(中華)의 선진문물을 배운다는 의미로 널리 사용하게 된다. 청나라의 새로운 문물을 익혀 오히려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는 박제가의 뜻을 가늠하게 해주는 제목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박제가는 누구인가?
참고문헌
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신용하 지식산업사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
한국 철학사상사 김문용,이흥용 예문서원
이야기 한국철학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풀빛
實學硏究入門 歷史學會 一潮閣
北學議 박제가 乙酉文化社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http://kuksa.nhcc.go.kr/
http://my.dreamwiz.com/yearnarm/
http://www.kungree.com/classic/parkjg.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