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

 1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1
 2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2
 3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3
 4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4
 5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5
 6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 건강]바른자세와 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른 자세란?
2. 바른자세생활이란?
(1) 바른자세 생활과 척추건강 관리
(2) 척추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나쁜 자세에서 비롯된다
(3) 척추질환을 예방하려면 바른 자세 생활이 최우선되어야 한다
3. 자는 자세의 바른 자세 와 나쁜 자세
4. 바닥에 앉을때 바른자세와 나쁜자세
5. 의자에 앉았을때의 바른자세와 나쁜자세
6. 서 있을때의 바른자세와 나쁜자세
본문내용
1.바른 자세란?
허리가 정상적인 곡선을 유지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허리띠를 매는 부위는 약간 앞으로 들어가고 엉덩이쪽으로 약간 뒤로 볼록 나오는 자세, 약간의 만곡이 진 자세입니다. 정상 허리 굽이를 위하여 오랫동안 앉아 있었으면 서서 허리를 펴주고, 오래 서 있게 되면 앞으로 숙여서 또는 앉아서 자세를 교정해 주면 허리가 시원해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어떤 자세로 일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 자세인가를 알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허리를 돌린채 앞으로 숙이는 자세입니다. 앉은 채 몸을 돌려 줍는 것이 아니라 일어서서 물건을 정면으로 대하면서 줍습니다. 허리만 굽혀서는 안되며 무릎은 낮추거나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민 상태에서 줍는 것이 좋습니다. 책상에서 발을 움직이지 않고 몸만 돌려 서류를 잡을때 허리를 쉽게 다칩니다. 윗몸만 돌릴것이 아니라 발을 움직여 그 서류 가까이 접근하여 정면으로 향한 상태에서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를 옆으로 돌린 채 앞으로 숙이거나 비트는 자세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병의 큰 원인 중의 하나는 나쁜 자세로 앉는 습관입니다. 겸손하게 보이기 위해 머리를 조아리고 웅크려 앉거나 등이 구부정하게 앉는것은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건방지게 보일지라도 10도 정도 뒤로 허리를 펴고, 15도 정도의 높이로 하늘을 보는 듯 목을 바로 들고 앉는 자세가 좋습니다. 의자는 등받이가 뒤로 약 8도 내지 10도 정도 기울고 등받이가 가벼운 S 자 곡선을 가진것이 좋습니다.
허리가 아플때는 발을 올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두꺼운 전화번호부나 서류가방 혹은 책상서랍을 발 밑에 두고 발을 얹어 보면 허리가 편해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딱딱한 나무 의자보다는 약간의 쿠션이 있는 의자가 좋습니다. 의자가 너무 높아 발이 땅에 편안히 닿지 않으면 허리가 등받이에서 떨어져 그만큼 척추에 무게가 많이 걸리게 됩니다.
엉덩이만 의자에 걸치고 일하는 것은 허리와 목에 긴장성 근육통을 쉽게 일으키므로 일의 능률도 저하됩니다. 하루 종일 일하거나 공부하는 사람은 한시간 간격으로 허리를 바로 펴면서 뒤로 젖혀 주어야 하는데 적어도 두시간마다 일어서서 천천히 허리를 뒤로 젖혀 주거나 혹은 두 시간마다 일어서서 2분간 걸어다니다 앉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을 읽을때도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허리를 구부려 팔꿈치를 무릎에 올리는 자세는 요통외 만성적 원인이 됩니다. 머리를 앞으로 기울이면 등허리까지 자세가 나빠지면서 근육의 긴장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신문이나 잡지를 눈 높이로 올려서 보면 허리가 저절로 바른 자세가 됩니다.
가방이나 짐을 등에 지는 것이 좋으며, 손에 들어야 한다면 물건을 좌우에 나우어서 균형이 잡히도록 해야 합니다.
하고 싶은 말
바른자세와 척추건강의 상관관계에 언급한 뒤에, 실제 일상생활에서 바른자세란 무엇인지 그림을 곁들여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